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다양한 사례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6.

태양광 발전사업 다양한 사례 확인하기

6월 6일 현충일을 맞이하여

태양광 정보를 전해드리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티스토리 회원님들에게

알기 쉽게 정리하여

풀이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태양광 사례 : 태양광 대여사업

태양광 대여사업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 중 하나로 대여사업자가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설치해주고 운영 등 전반에 걸친 관리가 이루어져 민간에 태양광 발전 보급을 장려하는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대여사업자가 태양광 발전소 설치에 따른 대여료를 징수하는데 태양광에서 발생한 전력만큼 소비자의 전기요금이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기존 전기요금 대비 20% 정도만 납부하면 한달을 거뜬히 보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대여사업자는 대여료 징수를 포함하여 REP를 발급받아 RPS 공급의무자에게 판매하여 태양광 대여사업에 들어간 시공비용을 환수하고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태양광 대여사업은 7년 정도 계약이 이루어지며 시공비를 모두 환수하면 계약을 최대 8년 연장하여 계속해서 점검을 받을 수 있으나 REP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두 번째 태양광 사례 : 주택용 태양광

단독주택이나 빌라의 옥상 또는 외벽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는 주택용 태양광은 발전된 전력을 상계거래를 통해 직접 사용하여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붕이 있는 단독주택은 보통 경사각이 15~45도로 설계되는데 태양광 발전 효율의 최적 경사각이 25~40도 정도임을 감안했을 때 충분한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넓은 옥상이 있는 주택에서는 태양광 구조물을 설치하고 그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며 10kW 이하로 시공합니다. 태양광 설비용량 3kW를 설치하려면 대지가 약 6~9평 정도 필요하므로 마당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그 사이를 주차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전국적으로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주택용태양광 발전은 15년에서 20년 이상 별다른 문제없이 운영할 수 있으므로 약 20년간 생산한 전력을 사용하여 누진제 구간을 피할 수 있으며 전기요금도 대폭 절약할 수 있습니다. 주택용 태양광을 설치하려면 반드시 주택용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태양광 사례 : 영농형 태양광, 농촌 태양광

농사를 짓는 농지에서는 그대로 작물을 재배하면서 구조물을 설치하고 그 위에 태양광 모듈을 올려 전기도 동시에 생산하는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은 친환경 사업임과 동시에 농촌 마을의 부족한 소득을 채울 수 있는 유익한 태양광 지원제도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영농형 태양광을 전국의 농촌 마을에 보급하기 위하여 대대적인 실증 연구가 5개 지역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농형 태양광 적합 작물 기준이 나온다면 태양광 보급에 활기를 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농형 태양광이 융합사업임에 반해 농촌 태양광은 축사의 지붕, 농촌의 유휴부지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여 전력을 생산 및 공급하는 것으로 저금리 융자지원을 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령화로 인하여 더 이상 농사를 짓지 못하거나 사용하기 애매한 부지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여 소득이 발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므로 부족한 농가의 소득을 끌어올리면서 태양광 산업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태양광 사례 : 제로에너지 건물

태양광 발전사업을 건물에 접목한 것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전기 혹은 열에너지를 생산하고 사용해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운영하는 건물을 말합니다. 법으로 정해져 있는 30%의 부하 전력을 충당하기 위해서 태양광 발전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많은 건축물의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듯이 공간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도심에 태양광 보급을 하여 분산형 전원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건물에 구조물을 설치하고 태양광 모듈을 쌓는 건물 태양광에서 이제는 건물 외장재에서 태양광 발전이 되는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BIPV :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이 인기가 높습니다. 실리콘 태양전지를 외벽에 붙이는 경우를 포함해 박막형 태양전지를 외장재로 활용하는 것으로 색깔과 디자인을 다채롭게 할 수 있어서 도시 미관을 해치지 않고 매력을 뽐낼 수 있습니다. BIPV는 따로 구조물 설치가 필요없어 시공단가를 줄일 수 있고 유지보수도 비교적 쉬워 앞으로의 태양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다양한 사례 확인하기

태양광 사례를 읽어보시고

적용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유념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