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성 모듈 인버터 구조물 관련 내용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19.

태양광 구성 모듈 인버터 구조물 관련 내용 살펴봅시다

 

티스토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에서 

태양광 구성 요소 관련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태양광 구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태양공 모듈, 인버터, 구조물이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는 서로의 짝입니다. 그래서 제품 구매하실 때부터 모듈과 인버터의 서로 상호 호환이 맞는지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만약 모듈이 태양광으로부터 공급한 전력을 인버터에서 변환하지 않거나 모듈이 태양광에서 적은 전력을 공급하게 되면 태양광 발전소 예상 수익은 훨씬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어레이를 받쳐주는 태양광 구조물이 태양광 어레이의 하중 및 강한 바람을 견디지 못하면 무너지므로 꼭 견딜 수 있도록 잘 설계해야 합니다.

 

태양광 구성 모듈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시설을 생각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파랗고 네모난 것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것은 태양광 모듈입니다. 태양광 발전에서 기본단위는 셀(태양전지)이며, 그것을 연결되어진 것을 태양광 모듈, 그 전기배선으로 통해서 여러 장으로 구성된 것이 태양광 어레이입니다. 태양광 모듈은 태양광 발전설비에 영향이 줄 수 있고, 태양광 발전량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수시로 잘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태양광 발전설비는 한 달씩 일상점검을 진행합니다. 이 때 태양광 모듈이 파손되었는가? 녹이 있는가? 이물질이 있는가? 등을 잘 살펴보시고 수시로 물로 세척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상 있을 시 점검항목에 기재하셔서 정기점검 때 교체 및 수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성 인버터에 대해서

태양광 모듈의 짝인 태양광 인버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따라 다양하고 꼭 필요한 기능을 합니다. 특히 발전설비에 따라서 필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태양광으로 공급한 전력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장치기능(직류에서 교류로)는 독립형 발전설비에서 꼭 필요하며, 공급한전력을 가정이 아닌 한국전력공사에 안정적으로 보내어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서지 보호 기능 장치는 계통연계형 발전설비에서 가장 필요한 기능입니다. 그 밖에도 과전압 및 과전류를 잘 대처하여 인버터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 최대 전력 추종 제어장치도 필요합니다.

 

태양광 구성 구조물에 대해서

태양광 어레이를 지지해주는 구조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조물도 어떻게 설치하느냐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건물 옥상 및 지붕에 설치하는 경우는 가벼운 재질인 알루미늄을 사용한 구조물을 이용합니다. 또한 고정형방식으로 구조물을 설치합니다. 이는 태양광 발전효율이 잘 나오는 방위각 및 경사각을 지정하고 태양광 발전소 시공을 가대를 직접 고정하여 안정적 시공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람이 많이 불거나 태양의 고도가 자주 변하는 지역은 고정형보다는 고정 가변형과 추적형으로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태양광 어레이 각도를 조정할 수 있어 모듈의 파손이 덜 하기 때문입니다.

 

태양광 구성 모듈 인버터 구조물 관련 내용 살펴봅시다

 

꼭 태양광 어레이를 견고하게

받쳐줄 수 있도록 태양광 구조물을

잘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