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RPS 정책 방안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18.

태양광 사업 RPS 정책 방안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티스토리에 어서 오세요!!

오늘 RPS 정책 방안 관련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즐겁게 읽어주시고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RPS 태양광 정책방안 개선 : 문제점

요즘에는 RPS제도 관련하여 수의계약 및 고정 가격계약, REC 가중치 등 많은 정보들이 쌓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꼭 이 정보가 필요한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는 다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의도치 않게 정부가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불리한 상황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특히 REC 가중치는 매년마다 자주 변경되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게는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발전회사가 자체적으로 발전단지를 구성하는 것도 약간 규제하여 공급자와 수요자를 정확하게 구분되는 것도 필요합니다. 또한 상반기 하반기보다 더 많이 나누어 분기별로 진행하여 새로 들어오는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고정 가격계약을 참여하는 대기 날짜도 줄이는 방안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RPS 태양광 정책 방안 개선 : 도입 시기와 이유

이 RPS제도는 국내에는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한 1년 후 2012년도에 도입하였습니다. 이 제도의 통해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리면 공급의무자를 국가에서 지정하여 그 의무자는 신재생에너지를 일정 비율 이상으로 의무로 공급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국가에서는 RPS제도와 재생에너지 3020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고 특히 태양광 발전을 36.5GW으로 공급하겠다고 목표를 잡았습니다. 참고로 태양광 발전소는 태양빛과 부지만 설치할 공간만 있으면 발전소를 지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PS 태양광 정책 방안 개선 : 재생에너지 3020

재생에너지 3020을 통해 전국적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려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틈에 해외 태양광 관련 기업은 태양광 제품 모듈 인버터를 국내로 수출하는 기회를 잡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이 태양광 발전소가 늘어남에 따라 각종 인허가가 까다로워지거나, 태양광 발전 대출 시장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계통연계 용량을 늘리고 있으며, 유후부지와 농지 말고도 건물의 옥상이나 외벽에 설치하는 발전소, 농사와 발전소가 같이 진행하는 영농형 태양광, 혹은 염전과 같이 진행할 수 있는 염전 태양광 등 다양한 태양광 발전소들을 늘어나고 있습니다. 

 

RPS 태양광 정책 방안 개선 :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

요즘 REC 가격이  급격하게 감소한만큼 태양광 발전사업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태양광 발전소에 투자한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것 아니냐" 라는 걱정이 많이 쏟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은 REC와 SMP로 되어 있는데 이 둘은 서로 영향을 받으며, 태양광 REC와 비 태양광 REC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라도 급격하게 하락하면 모든 가격이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정부에서는 이것을 빨리 해결하셔야 태양광 발전사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햇빛발전소 설치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태양광 REC 가격 대책을 마련하고, RPS 의무할당량 비율 조정 등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충분한 수익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태양광 사업 RPS 정책 방안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오늘 RPS 태양광 정책으로 생긴 

문제점에 따라 방안을 중점으로 알려드렸습니다.

문제들이 하루빨리 해결되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