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시공 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는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21.

RPS 태양광 시공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는??

 

방문하신 이웃님들 반갑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에서 

태양광 시공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 태양광 구조물 설계하기

태양광 시공과정은 설계를 진행하고 나서 시공을 진행합니다. 참고로 설계하실 때도 구조물(구조물 종류 3가지 입니다. ) 설계하고 태양광 어레이를 설계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은 하중을 잘 견디고 외부에서 오는 자연재해로부터 견딜 수 있도록 튼튼해야 합니다. 특히 이음새와 큰 모서리 쪽은 까다롭게도 부식이 있는 가능성이 있어서 잘 실제 시공과 잘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하중은 태양광 어레이 하중( 약 0.15kN/㎡)과 빙설하중( 약 0.5kN/㎡)과 같은 추가적으로 생길 수 있는 하중들을 어떻게 분산하여 침하, 진동, 이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태양광 시공 : 태양광 어레이 설계하기

태양광 구조물을 설계했으면 그에 따라서 어레이도 설계해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 지지대, 결선 단자를 포함한 것이 태양광 어레이입니다. 태양광 어레이는 설치장소와 방법을 선정하고 그에 따라서 기본배치, 시스템 산정 및 결정, 병렬 직렬 계산을 진행합니다. 태양광 어레이를 배치할 때는 태양광어레이가 어느 각도 일 때 태양빛이 많이 들어오느냐(태양빛이 들어오느냐에 따라서 발전량 결정)에 따라서 경사각이 결정되는데 절대 10도 이하로 유지하시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후에 빗물이 아래로 흘러가는 것이 아닌 고여있어 추후에 태양광 모듈뿐만아니라 태양광 발전설비에 전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보통 25~30도를 유지하므로 가능하면 그 각도에 맞추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경사각뿐만 아니라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이격거리를 충분히 주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 태양광 설계에 따라 시공하기

태양광 구조물과 어레이를 설계하신 후에는 본격적으로 시공이 들어갑니다. 첫번째 설계도 바탕으로 공사를 시작합니다. 토목기초공사를 시작합니다. 토목기초공사는 해당 부지를 잘 측정하여 태양광 발전소 부지이면서, 자연의 형태를 잘 살릴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  공사를 진행합니다. 다음 두 번째 단계는 구조물 조립 및 설치 단계입니다. 구조물의 형식에 따라 태양전지를 조립하여 모듈을 설치하고, 케이블 전선 연결, 구조물과 모듈 연결 작업을 진행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전기공사로 접속반, 인버터, 배전반, 계통연계 관련되어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래서 배전선로와 공사 계획를 지자체에 신고하고, 접속반 설치, 인버터와 계통연계 작업, 접지선 시공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처럼 공사가 완료되면 이제 운영하기 전에 검사를 진행합니다.

 

RPS 태양광 시공과정에서 중요한 정보는??

 

이상으로 태양광 시공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