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지자체별 지원사항 파악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15.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지자체별 지원사항 파악하기

티스토리 이웃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인사드립니다.

선거일에 모두들 투표는 하셨는지요.

이번에 함께 확인해볼 내용은

이번 태양광 주택지원사업과 연관된

지자체별 추가 보조금 지원사항을

간단히 준비해봤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에 총 2,282억의 예산이 책정되었으며 이 중 건물지원사업과 융복합지원사업을 제외한 주택지원사업에 650억원 정도 예산을 준비했다고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 발표했습니다. 신청 접수는 2020년 4월 13일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3kW 설치용량 기준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보조금을 각 지자체의 지원상황에 맞춰 가져왔습니다. 에너지 수요 및 산업 전반에 걸쳐 소비심리 위축과 함께 전 세계적인 위협인 코로나19로 많은 기업과 가정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태양광 발전소 지원을 통해 추후 전기요금 절약 혜택을 얻을 수 있고 내수 활성화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던 보조금의 비율이 사업비용의 30%였으나, 올해는 최대 50%로 상향조정되어 실질적인 자부담금은 상당히 줄었으며,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경쟁적으로 추가 보조금 지원 발표를 하면서 자부담 비율이 30% 이하까지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 관심이 있으신 주택 소유자들은 해당 공고를 읽어보시고 지자체에 연락하여 추가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경기도 고양시에서는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을 포함해 관할구역 내에 위치한 마을 10개를 에너지자립마을로 조성하겠다는 발표를 했으며 이미 2015년부터 꾸준히 에너지자립마을을 건립하여 현재 19개의 마을에 태양광 발전소를 보급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경기도 시흥시는 2011년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을 시작으로 122가구에 보조금을 지원한 이력이 있는 도시입니다. 올해는 37가구가 그 혜택을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가구당 최대 120만원씩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인기가 많아 선착순 마감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해당하는 사람들은 자세한 정보 얻으시길 바랍니다.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강원도 평창군과 강릉시에서는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선정 시 지방자치단체 지원금 100만원을 받을 수 있고 해당 신청은 2020년 9월 4일까지 접수하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는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을 포함하여 대전시가 자체적으로 계획한 미니태양광 보급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선정자들에게는 추가 지원금 100만원이 지급되며 아파트 베란다 등을 활용하여 미니태양광을 보급하면 누진제로부터 자유로운 가정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부산광역시는 2022년까지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을 통해 9,750kW의 설치용량을 시내에 보급하겠다는 방침을 세웠으며, 이번 지자체 추가 지원금은 125만원입니다. 인천광역시는 추가 지원금 60만원으로 도서지역은 10% 더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며, 태양광 설치용량 3kW 기준 광주광역시에서는 국비 251만원에 시에서 지원하는 100만원을 더하여 총 351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3kW 태양광 시공비용이 502만원임을 감안한다면 자부담은 151만원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총 150가구에게 지원하고 있으니 신청이 모두 마감되기 전에 빠르게 알아보세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원정책을 마련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는 최근 코로나 19 사태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국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부흥하기 위한 여러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경상남도의 사천과 김해, 하동, 창녕 등 9개의 시군에 사업비 10억원을 지원하며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보조금 50%를 더하여 최대 20%를 추가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선정자들은 30%의 자부담비만 내면 3kW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경북 안동은 다중주택이 상당히 많아 이전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뒀으며 이번 지원사업도 반드시 좋은 결과를 내겠다는 포부를 안고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부담은 약 151만원으로 태양광 설치비용의 70%가 국가지원입니다. 울진군과 울릉군도 예산을 확보하여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을 널리 보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심보다는 시골쪽에 태양광 발전소를 보급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발전량도 많고 전기요금 절약도 체감되므로 앞으로 정부는 이러한 보조금 지원사업을 계속 이어나갈 전망입니다.

 

태양광 주택지원사업 지자체별 지원사항 파악하기

 

현재도 계속해서 지자체 별도의

지원정책이 나오고 있으므로

관심있으신 분들은 면밀하게

파악하시길 바라면서 이상으로

태양광 시공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다시 찾아뵐게요.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