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REC와 SMP 단가 정보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9.

태양광 사업 REC와 SMP 단가 정보 확인하기

 

티스토리 여러분 새소식 가져온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도 화사한 날씨처럼

즐겁게 읽어주세요!!

태양광 단가의 현재 상황

현재 신재생에너지에서 발전효율이 가장 높은 에너지는 핵 분열을 사용하는 원자력 에너지입니다. 태양광 단가는 원자력보다는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석탄화력 발전단가와는 비슷한 수준으로 많이 저렴해져 가격경쟁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을 이용한 대규모의 태양광 발전 단지도 많이 확장되고 있는 상황으로 태양광 발전시설은 더 발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구와 환경을 보호해주고, 국가의 전기를 책임질 수 있는 태양광 발전시설이 더 발전되기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단가가 원자력보다 더 많이 낮아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원자력 에너지에 비해 태양광 단가가 낮아질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해주셔야  합니다.

 

태양광 단가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

그러므로 국가에서는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필요한 인허가와 태양광부지매입비용 줄이는 방안과 개발행위허가와 선로 공사에 들어가는 세금을 줄이는 방안을 주시고, 태양광 발전소의 시공에 각종 까다로운 규제들을 완화해주시며, 해외의 제품들보다 더 경제성 있는 국내 태양광제품들과 품질 좋은 전기를 만들수 있도록 기업의 법인 세금을 내리고, 기술개발 지원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수요조사를 통해서 나온 착한 태양광 단가로 가격을 결정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태양광 REC와 SMP의 단가를 높이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에서 현재의 태양광 REC와 SMP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 REC와 태양광SMP

태양광 REC와 SMP 에 대해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태양광 REC 단가는 매주 2번 화목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때 비태양광과 태양광을 구분하여 거래물량 및 거래건수를 알려드립니다. 계통한계가격인 태양광 SMP 단가는 육지와 제주로 따로 적용되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가중 평균값(전력수요예측량에 따라서)이 부여되는 SMP는 전력통계정보와 같이 자료에 잘 쓰이며  실질적인 태양광 SMP 단가로 보고 있습니다. 태양광 REC는 보통 공급인증서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공급인증서는 RPS 공급의무자에게 판매합니다. 태양광 SMP는 PPA계약을 통해서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기는 모두 한국전력공사에서 구매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가격은 전력거래소에서 정합니다. 

 

태양광 REC와 태양광 SMP의 단가

요즘 전력거래소에 들어가시면 태양광 단가들이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REC는 2018년을 시작으로 17년도 10만원대를 유지했던 것을 9만원, 6만원, 올해는 4만원대까지 떨어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SMP는 작년 3월을 기준 112.42 원보다 낮게 올해 1월에 84.54 원 3월 83.05 원으로 급격하게 하락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올해 최대 문젯거리인 코로나가 원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간접적인 영향으로 사람들의 전기 사용이 줄어들고 있다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단가들이 많이 떨어져서 피해를 크게 본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은 걱정이 많이 쌓여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해주셨으면 합니다!!

 

태양광 사업 REC와 SMP 단가 정보 확인하기

 

태양광사업 REC와 SMP 단가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REC와 SMP의

정보를 더 확인하시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 링크들을 클릭해주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REC정보는  신재생 원스톱 사업정보 통합포털에서 확인

>> http://onerec.kmos.kr/portal/index.do

 

SMP정보는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서 확인

>>http://epsis.kpx.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