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매매 필수내용 확인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11.

태양광 매매 필수내용 확인하기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4월의 주말입니다.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태양광 매매 필수내용을 알아볼텐데요.

하루빨리 꽃놀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그런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1. 태양광 매매 장점에 대하여

태양광 매매를 위한 발전소 매물은 허가 처분을 받기 어려운 개발행위허가를 이미 끝내고 준공된 태양광 발전소이므로 설비확인까지 받았다면 상업운전에 지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개발행위허가를 받고도 민원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해 공사가 중지되는 사태를 애초에 겪지 않아도 되고 정상적으로 태양광 발전이 되고 있으므로 발전사업이 취소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태양광 매매할 때 태양광 발전소의 이전 발전량 및 SMP, REC 수익 확인이 가능해 태양광 발전소 구매 시 합리적인 비용을 제시할 수 있고 태양광 발전소를 판매하는 입장에서도 수지타산 따져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걷을 수 있습니다.

 

2. 태양광 매매 주의사항 확인

다만, 태양광 매매 시 발전소에 자질구레한 문제점이 있는데도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내용을 숨긴다면 태양광 발전소를 매입하려는 사람이 모든 피해를 떠안게 됩니다. 따라서 이미 상업운전 중인 태양광 발전소를 매매할 때는 부분부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체크항목을 작성해서 하나하나 따져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부식 여부, 인버터의 원활한 작동 여부 및 교체 시기, 태양광 어레이의 각도 혹은 방향 등이 태양광 발전을 하기에 좋게 시공되었는지 살펴보고 이를 포괄적으로 해석하여야 합니다. 태양광 매매는 전문 태양광 업체의 자문을 받아 중개를 받는 것이 훨씬 안정된 방법이니 이를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3. 태양광 매매 시 실천사항

태양광 발전소 매매 시 한쪽의 이야기만 듣고 매수를 진행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우리가 주택을 알아볼 때도 직접 집을 구경하고 집에 특성과 장단점을 파악하듯이 태양광 발전소도 직접 찾아가서 일사량은 충분한지, 매도자가 제시한 정보와 일치여부 등을 파악해봐야 합니다. 서류상으로는 태양광 모듈을 A 제품을 사용했는데 직접 가보니 B 제품을 사용한다면 제시한 발전량이 나오더라도 제대로된 정보가 아니므로 태양광 매매 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철저하게 따져본 후에 태양광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분양과 태양광 매매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태양광 매매에 필요한 서류가 무엇이고 매도자와 매수자가 준비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지도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매도자는 거짓없이 태양광 발전소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태양광 매수자는 매매 이후에 공시지가 상승이나 태양광 발전소 운영을 통한 수익이 얼마인지 계산한 후에 적정한 가격을 제시하여 합의를 보시길 바랍니다.

 

4. 태양광 매매 필수 확인사항

태양광 발전소를 매매할 때는 태양광 발전소와 토지의 계약서를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건축물과 토지의 소유권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RPS 공급의무자와 체결한 장기계약 상태는 REC 소유권 이전을 위해 반드시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운영 전반에 필요한 관리비용, 모니터링 자료, 해당 발전소의 발전량 일조량 등을 확인하고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등 기자재가 KS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진입로 등 특이사항을 점검해보고 울타리나 배수로에는 문제가 없는지 외적인 부분도 함께 파악하시면 가장 최적의 태양광 발전소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매매 필수내용 확인하기

 

이상으로 토요일 오전에 준비한

태양광 매매 정보에 관한 이야기를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