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태양광 전문기업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ENERGY T. OIO 4667 755I 1) 태양광 분양 전문 2) 태양광 시공 전문 3) 태양광 구조물 제작 4) 태양광 모듈 인버터 유통 판매 5) 태양광 인허가 대행 6) 태양광 분양 대행 태양광 밴드 BAND https://band.us/@smsolar (클릭) 감사합니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네이버공식카페

다음공식카페

네이버블로그3

다음블로그3

RPS 태양광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에 무엇이 있을까 1

 

티스토리에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새롭게 좋은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 정보도 마음에 드시길 바라며 

즐겁게 읽어주세요.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전해 드리는 정보는 한국 에너지 공단의 신재생에너지 센터에서 가져온 공고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REC와 SMP 가격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REC는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입니다. 그리고 SMP는 계통한계가격입니다. 즉 자세히 말씀드리면 REC는 Renewable Energy Certificates으로 1,000kWh당 1REC로 발급되는 태양광발전설비(신재생에너지 설비)로 전기를 생산되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인증서 입니다. SMP는 System Marginal Price로 전기를 생산하는 데에 발전기에게 필요한 연료비용을 생각하여 결정되는 전기 가격입니다. SMP REC는 모두 한국전력거래소에서 확인할 수 있고,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REC는 신재생 원스톱  통합포털, SMP는 전력통계시스템에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상반기 RPS 태양광 고정 가격 계약 경쟁입찰에 대해서 자세히 궁금합니다.

(다수의 발전시설 소유자 서류제출방법, 고정 가격계약 및 다른거래하는 방법, 고정가격계약 취소되면 생기는 불이익, )

-> 태양광 발전시설을 1개 이상을 소유하신 분들은 참여서를 각각 제출하시면 RPS 태양광 고정 가격계약 경쟁입찰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출한 서류는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고정가격 계약에 말고 공급인증서를 받은 분들은 현물시장에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RPS 태양광고정가격 계약의 경쟁입찰에 힘들게 선정되었는데 어떠한 사유로 인해서 계약이 취소된 경우는 여러가지의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전사업번호, 발전소명, 발전소부지, 발전사업허가 번호 등 발전사업 허가를 참여에 제한이 있는 등 여러가지의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니 잘 고려하셔서 가능하면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을 달성한 후에는 가능하면 취소사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REC 판매방법에 대해서 궁급합니다.

-> 태양광 REC는 화요일과 목요일에 열리는 변동 가격으로 판매하는 현물거래시장으로 팔 수도 있으며, 한국 에너지 공단에서 진행하는  고정 가격계약인 경쟁입찰로도 파실 수 도 있습니다. 참고로 고정 가격계약정보를 드리면 보통 4월과 10월에 세부일정에 따라서 경쟁입찰 계약을 합니다. 그리고 전 달에 이미 3월이나 9월에 경쟁입찰 선정 공고를 먼저 알리니 확인하시고 신청하실 분들은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뿐 아니라 RPS 공급의무자와 직접 계약을 맺을 수 있는 계약시장도 있습니다. 참고로  REC 발급을 위해 종합지원시스템으로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RPS 설비 확인을 하고 태양광 REC를 발급받아 RPS 공급의무자 및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거래를 통해서 태양광 REC를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 RPS 제도와 수익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Renewable Portfolio Standard의 약자인 RPS제도는 보통 한국전력공사나 한국전력거래소의 PPA 계약을 하여 판매하거나 RPS 공급의무자에게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REC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도를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신재생에너지를 통해서 얻은 전력을 총발전량에서 어느 비율 이상을 500 MW 이상의 공급의무자가  채워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공급의무자는 민간 발전사업자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증명할 수 있는 인증서 REC를 구매하거나 공급의무자 자신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로 건설하여 국가가 지정해준 의무량을 달성해야 합니다.

 

♥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을 계산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연간 전력판매 수익 ( 태양광 설비용량  × 일평균 발전시간 × 365 × 예상 계통한계 가격 ) + 연간 공급인증서 판매 수익 (태양광 설비용량 × 일평균 발전시간 × 365 × 예상 REC 판매 가격 × 가중치) = 태양광 발전소 수익입니다.

태양광 발전설비용량 50kW, 일조시간 평균 4시간, SMP 평균 70/KWh, REC예상 가격 1 kWh당 60,000원, 가중치 2를 대입하게 되면 연간 전력판매 수익(50 × 4 ×365 × 70) + 연간 공급인증서 판매 수익 (50 × 4 × 365 × 60 × 2)  = 태양광 발전소 수익(13,870,000) 

∴ 약 13,870,000원입니다. (※ 일평균 발전시간과 예상 가격에 따라 변동 가능성 있음)

 

RPS 태양광 경쟁입찰 질문과 답변에 무엇이 있을까 1

 

티스토리 여러분 오늘 드린 소식

잘 보셨나요?? 가려웠던 것을 긁은

느낌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남은 시간도 힘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추가적으로 위의 내용은한국 에너지 공단 신재생에너지 센터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클릭해주세요. >> 

https://www.knrec.or.kr/main/main.aspx

https://www.knrec.or.kr/main/main.aspx

https://www.knrec.or.kr/main/main.aspx

 

한국에너지공단 - 신재생에너지

 

www.knrec.or.kr

 

posted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