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사업 운영관리 방법파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5.

RPS 태양광 사업 운영관리 방법파악

 

일요일에도 우리 회원님들에게

태양광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 함께 확인해볼 태양광 정보는

태양광 사업 운영관리 방법입니다.

 

<1> 태양광 정기점검

태양광 운영관리 중 정기점검은 한달에 1회에서 4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를 정지시킨 후에 무전압 상태에서 점검하는 것으로 이때는 설비를 분리하여 기기의 상태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는 엄연히 전기설비이므로 설비용량이 클 경우 태양광 발전설비 유지 및 운용에 관한 업무를 위해서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합니다. 

 

<2> 태양광 일상점검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성능이 제대로 유지되고 기능에 문제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일상점검은 태양광 모듈 표면의 이물질 여부, 부지 잡초제거, 시설물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여 태양광 운영관리를 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점검자 혹은 발전사업자가 직접 태양광 발전소를 돌아다니면서 화재 흔적이나 타는 냄새, 기계 작동에 이상이 생겨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체크사항에 적어놓고 적절하게 조치를 해야합니다. 가볍게 넘어가면 추후에 태양광 발전소 가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심각한 경우에는 즉시 수리를 하고 상태를 지켜봐야 하는 경우는 정기점검 때 주요 참고자료로 활용하면 됩니다.

 

<3> 태양광 모니터링 점검

태양광 발전소의 규모가 상당할 때는 점검자가 혼자서 확인하기 힘드므로 여러 기술을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관리하고 있습니다. 드론을 이용하여 태양광 발전소 전반을 촬영해 태양광 모듈에 이상여부를 파악하고 온라인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발전량과 송전한 전력량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발전효율이 감소한 경우 문제를 진단하고 점검을 통해 수리를 하거나 제때에 교체를 하여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시스템은 한국에너지공단에서도 제공하여 많은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손쉽게 발전소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이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태양광 설비점검

(1)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장치로 계통연계, 고조파 억제기능, 직류제어를 통한 전기품질 향상, 전기보호기능을 지녀야 합니다. 부하의 급변으로 고장이 자주 발생하므로 가장 수리를 많이 받아야 하며 교체주기도 태양광 모듈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는 점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햇빛이 강해지는 낮 시간대에 태양광 인버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파악하시고 이상이 생기면 직접 만지지 말고 수리업체에게 빨리 의뢰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태양광 모듈

공장 생산과정에서 문제만 없다면 태양광 모듈은 고장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태양광 모듈 표면에 쌓인 먼지나 이물질이 오랫동안 방치되면 태양광 발전소 전체 발전량이 감소할 수 있으므로 태양광 모듈을 정기적으로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특수강화유리를 사용하나 너무 거친 세척도구를 사용하면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태양광 모듈 전용 세척도구를 이용해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3) 태양광 구조물

녹이 잘 슬지 않는 재질을 사용하는 태양광 구조물은 가벼운 알루미늄합금부터 견고한 포스맥 등이 이용됩니다.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태양광 구조물 재질인 용융아연도금철도 내식성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100% 녹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못하기 때문에 녹방지를 위해서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페인트로 녹이 잘 생기는 부위를 칠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에 사용되는 전선의 피복이 벗겨졌다면 직접 손으로 만지지말고 전기안전관리자 혹은 수리업체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사업 운영관리 방법파악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확인한 태양광 운영관리 방법을

숙지하시고 태양광 발전소를

잘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일요일 되세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