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부지 선정할 때 고려할 부분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4.

RPS 태양광 부지 선정할 떄 고려할 부분

토요일 아침의 태양광 소식을

전해드리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인사드립니다.

날씨가 좋으니 얼른 밖으로 나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아직까지는

몸관리 철저히 하셔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시길 바라면서

RPS 태양광 사업을 위한 부지 선정은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 태양광 부지 선정절차 파악

RPS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 적절한 부지를 모색할 때 기본적인 절차를 미리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부지를 선정할 때는 아홉 단계를 거쳐서 순차적으로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1) 태양광 발전사업에 적합한 후보지 선정

(2) 각 지역의 특징 파악 및 사전조사 실시

(3) 사전조사가 완료된 부지 현장답사

(4) 해당 지역 관할 지자체 방문하여 태양광 발전허가 가능 여부를 파악하기

(5) 허가가능 여부 파악 후 부지 실제 소유자 정보 및 예상 태양광 발전소 규모 산출

(6) 부지 주변 공시지가 조사

(7) 사업 타당성 고려 및 손익계산

(8) 태양광 발전사업 예정 부지 매입

(9) 태양광 발전소 시공

 

두 번째 : 태양광 계통연계 가능여부

태양광 부지가 적합한 장소임을 확인했다면 상업용 태양광 발전을 위한 3상선로를 확보해놔야 합니다. 계통연계 용량은 가까운 한전지사에 전화해서 충분한 용량이 있는지 확인해보거나 한전 홈페이지의 분산형 전원용량 조회를 통해 어느정도 남아있는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용량이 부족할 경우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력을 한전으로 보낼 수 없으므로 RPS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계통연계는 어떤 것보다도 중요한 절차라 말할 수 있습니다. 3상선로와의 거리가 너무 멀면 추가 선로공사를 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 투자비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다행히 3상선로가 200m 안에 있다면 선로 가설에 필요한 비용이 들지 않지만 200m가 넘는 곳에 3상선로가 위치해 있다면 거리시설부담금이 발생해 해당 비용을 납부하고 선로공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미리 3상선로 위치 파악 및 추가 부담금이 얼마나 나올지 예상 금액을 산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 태양광 인허가 여부

태양광 발전사업에 필요한 공사는 개발행위허가 및 각종 민원문제가 해결된 후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가 정해놓은 지방 조례사항이 인허가를 규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복합민원사전심사청구를 활용하여 개발행위허가 가능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허가는 비교적 허가받기 쉬운 반면 실질적으로 공사를 할 수 있도록 받는 개발행위가 까다롭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고 만약 혼자서 태양광 발전사업 진행이 어려우신 분들은 태양광 인허가 및 시공 전문업체와 함께 사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태양광 부지의 조건 중에서 진입로 확보도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은 규모가 상당하므로 포크레인이나 덤프트럭 등이 왕래할 수 있도록 진입로를 확보하여야 하며 그 폭은 3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네 번째 : 태양광 부지의 경제성 여부

RPS 태양광 발전사업의 목적은 발전사업을 통한 SMP와 REC 판매이나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행위허가로 인하여 토지의 형질 변경이 발생해 태양광 부지의 공시지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시세차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태양광 부지 매매비용은 향후 태양광 발전소 운영기간이 종료된 후에 얻을 수 있으므로 상당한 메리트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부지 매입 시 터무니 없는 가격을 제시하는 곳은 피해야 하고 발전시간과 일사량 등을 고려해 최적의 장소를 물색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해 부지를 임대하는 경우 수익성이 떨어져 월 임대료를 내기조차 버거워질 가능성이 크므로 부지를 매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RPS 태양광 부지 선정할 때 고려할 부분

태양광 부지를 선정할 때

참고하면 좋은 부분을 잘 기억하고

실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토요일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