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계통연계 내용 꼼꼼하게 파악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30.

태양광 계통연계 내용 꼼꼼하게 파악해보자

 

티스토리 여러분 어서 오세요.

벌써 3월의 마지막 한주가 되었습니다.

오늘도 새로운 정보글을 공유하려고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에서

정보글 알려드립니다.

 

태양광 계통연계 개선에 대해서

RPS 태양광 계통연계와 관련하여 올해 초에 정부에서 실증연구를 진행하고 나서 계통연계를 약간을 증가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그래서 전국 지역에 추가적인 증설 공사 없이 기존 선로에서 용량을 늘려서 대용량 배선선로는 15MW ->18MW, 기존 선로는 10MW-> 12MW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계통연계를 증설하기 위해서 공사가 진행되면 약 7,8년 걸립니다. 그러므로  후에 증설 공사하게 되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RPS 계통연계가 최근 들어서 부족한 이유는 RPS 태양광발전사업을 정부가 장려하고 있는데 그에 비해서 태양광 RPS 계통연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RPS 태양광 계통연계를 확보하시게 되시면 미리 준비된 발전사업허가 및 제출할 서류들을 잘 정리하여 제출하시고 전력수급계약을 잘 체결하셔서 먼저 계통용량을 확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계통연계 신청에 대해서

RPS 태양광 계통연계는 위 문단처럼 최근에는 계통연계가 부족하여 한전을 통해서 해당 부지의 계통 연계를 직접 확인하시고  빠르게 계통 용량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배선 선로 신청은 제주지역과 육지지역으로 나뉘는데 우선 각자 필요한 서류(전기사업허가 신청서도 포함)와 비용을 충분히 준비하시고 제주지역은 전력거래소에서 신청하시고, 한전을 통해서 전력거래가 이루어지는 육지는 전력 수급 계약을 체결하시면 됩니다. 신청 및 체결하신 후에 용량이 있으시면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접수 증명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서 용량이 없으면 대기 순번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계통연계비용은 한전의 표준시설 부담금 단가표를 통해서 RPS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한 계통연계비용이 얼마인지를 아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문단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계통연계 비용에 대해서

RPS태양광 계통연계비용은 가공전선로를 기준으로 기본시설부담금과 거리 시설 부담금을 더한 총 가격입니다. 기본시설 부담금은 5kW미만이시면 220,000 원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그 용량을 초과하시면 1kW당 86,000원을 더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거리시설  부담금은 200m 이하는 무료로 가능하나 그 이상은 1m당 43,000원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사례를 들면 600kW 계통연계에 필요한 기본시설부담금 + 가공전선로 500m에 따른 거리 시설 부담 = 계통연계비용입니다. 식은 [(600-5) ×86,000+220,000] + [(400-200) ×43,000] = 47,520,000 + 8,600,000 = 56,120,000원 이므로, 즉 계통연계비용은 56,120,000원입니다. 태양광 가공전선로를 기준으로 계산한 이유는 지중전선로에 비해 비용측면으로 유리하므로 가공전선로를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태양광 계통연계 기능에 대해서

RPS 태양광 발전사업은 태양의 빛을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구름이 끼거나 날씨가 흐리는 등 날씨로 인하여 영향을 미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양광 계통연계를 통해서 전력이 기준보다 초과하게 되면 보내고, 부족하면 부족한 만큼의 전력을 채워 태양광 발전설비가 안정될 수 있도록 한국 전력공사와의 계통연계가 필요합니다. 계통연계는 계통연계를 위한 제어 장치와 인버터 전력 조절장치가 결합된 구조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RPS 태양광 발전사업의 설비들 중에서 하나입니다. 태양광 어레이를 통해서 생산된 전기를 실생활에서도 사용될 수 있도록 직류 전력에서 교류전력으로 변환해주고 한전의 송전선로로 전송하는 구조인 것이 RPS 태양광 계통연계입니다.

 

태양광 계통연계 내용 꼼꼼하게 파악해보자

 

태양광 계통연계 관련되어 정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태양광 계통연계

비용 잘 계산하셔서 꼭

확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