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음영 일사량 일조량에 대해 내용 파악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31.

태양광 발전 음영 일사량 일조량에 대해 내용 파악해보자

 

티스토리에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곧 사월이 시작하니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주변 환경 영향으로 생긴 태양광 음영

태양광 음영은 항상 바뀌는 주변 환경과 잘못된 구조물의 간의 이격거리로 인해 음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에 음영이 생기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데요. 그전에 태양광 음영에 원인 되는 것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어떻게 문제가 되는 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변 환경 중  자라고 있는 나무의 나뭇가지나 수풀들로 생기는 음영에서는 그 나뭇가지나 수풀들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날아다니는 새의 배설물처럼 쉽게 떨어지지 않는 물질들은 고압 분사기로 청소하시면 쉽게 제거가 됩니다. 그리고 하늘에서 떨어지는 눈과 비는 태양광 모듈에 쌓이지 않도록 각도를 15도 이상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주변 환경에 의해서  음영이 생기는 경우 윗 내용처럼 바로 청소하셔서 태양광 모듈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구조물 간의 이격거리를 설명드리기 전에 태양광 일사량과 태양광 일조량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태양과 일사량 관련 내용

태양에서 시작된 복사에너지가 땅 1㎠에 1분 동안 땅에 전달된 에너지 양을 태양광 일사량입니다. 태양광 일사량은 영남과 호남지역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일사량이 있는 지역입니다. 각 지역의 일사량을 알고 싶으시면 다음 내용의 데이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일사량 데이터는 한국 에너지 기술 연구원에서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를 통해 보시면 위성영상기반으로 된 일사량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맨 아래에 주소를 추가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내 일사량이 많은 지역인 영남과 호남지역은 평균 태양광 일사량이 3.150㎉/㎡입니다.  실제 태양광 시공에서 사용되는 단위로 알려드리면 3.66 KWh/㎡입니다.

신재생에너지 데이터 센터 >>

https://www.kier-solar.org/user/map/map_solar.do )

 

태양광 일조량과 관련 내용

일사량과 달리 태양광 일조량은 태양에서 나오는 햇빛이 표면에 비치는 햇빛의 양입니다. 국내에서 일조시간은 하루 평균 5.45시간입니다. 그러나 종합효율 계수를 고려하여 보면 약 3.8시간입니다. 참고로 태양광 일조량은 태양광 일사량과 마찬가지로 지역적의 특색 (안개의 유무, 음영의 유무)에 따라 약간 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변 환경과 일조시간에 따라 태양광 일조량이 결정되므로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을 부지를 고려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기 좋은 장소는  일조시간이 길면서 안개는 자주 발생하지 않는 곳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격거리 잘못 계산하여 생긴 태양광 음영

태양광 구조물 간의 이격거리를 잘못된 것을 바로 잡으시려면 태양광 어레이의 배치를 다시 하거나 어레이의 결선 방식을 네트워크로 구성하여 태양광 음영의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태양광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기 전에 미리 어레이 간의 이격거리를 충분히 계산하고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태양광 어레이의 이격거리 계산에 필요한 것들은 동짓날의 태양고도, 태양광 어레이의 크기,  위도,  태양광 설치 가능 면적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시설에 음영이 생기면 태양광 발전설비에 전체에 영향이 가해져 태양광 발전 효율이 나오지 않아 손해를 보게 될 수 있으니 꼭 태양광 발전사업에 방해가 되는 음영을 바로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 음영 일사량 일조량에 대해 내용 파악해보자

 

태양광 발전에 영향을 주는

음영과 일사량 그리고 일조량을

잘 계산하셔서 태양광 효율에서

최대의 수익을 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