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관리 및 선정하는 법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22.

태양광 인버터 관리 및 선정하는 법

 

티스토리 회원님들에게 일요일의

태양광 정보전달을 책임지는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이번에 함께 알아볼 정보는

태양광 인버터 관리방법과

선정할 때 주요한 사항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태양광 인버터 유지보수 내용

태양광 인버터는 전력을 변환하는 만큼 상당히 복잡하고 고장도 많이 발생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특성을 잘 이해하고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할 때는 꼭 몇 가지 중요사항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수명은 대략 10년 정도로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기간 도중에도 가동을 임시로 멈추고 수리를 받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하루도 쉬지 않고 태양광 인버터를 사용해버리면 평균 수명에 크게 못미치는 연수만 사용하여 인버터를 교체하는 비용이 비싸질 수 밖에 없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내구성이 뛰어나더라도 반드시 보증기간이 긴 제품을 고르시는게 향후 인버터 수리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실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시공할 때 자동적으로 작동하게끔 설치하다보니 전문적인 수리업자가 아닌 이상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기가 어렵습니다. 내부적인 고장이 발생할 경우 직접 열어 확인하지 않는 이상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문제 이상여부를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위치에 따라 습도, 온도, 일사량 등의 변화가 각각 다르므로 환경 변수를 잘 고려하셔서 태양광 인버터를 선정해야 합니다.

 

B. 태양광 인버터 선택하는 방법

그렇다면 태양광 인버터를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태양광 인버터는 효율이 점차 향상되고 있으며 과전압을 억제하고 계통 이탈을 방지하는 보호장치 등이 내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역률 제어를 통해 고품질의 교류 전력을 한전으로 송전하고 있으며 공간을 차지하던 접속함과 태양광 인버터를 하나로 합친 제품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면 태양광 모듈과 접속함을 연결하고 다시 접속함과 인버터를 연결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회로 구성이 복잡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파급효과가 전선을 타고 다른 부분으로 유입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일체형 인버터를 활용한다면 기기 이상이 발생하더라도 해당 부분만 차단하면 되므로 태양광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요새는 실시간으로 인버터 상태를 사용자에게 보내는 통신기능이 내장된 경우도 있습니다.

 

C. 태양광 인버터 용량 결정하기

태양광 인버터의 용량을 어떻게 나누느냐에 따라 설치되는 인버터의 양이 결정 됩니다. 대용량의 인버터를 소수만 설치하는 경우를 센트럴 방식이라 부르고 소용량의 인버터를 여러 대 설치하는 경우를 스트링 방식이라 합니다. 스트링 방식은 태양광 어레이 별로 구분하여 태양광 인버터가 설치되므로 인버터에 문제가 생기면 해당 어레이의 발전만 정지되므로 다른 태양광 어레이는 정상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작동 후 점검을 수시로 받아야 하고 제어에 필요한 회로를 구성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센트럴 방식은 태양광 어레이를 그룹으로 하여 용량이 큰 인버터에 연결하는데 효율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유지관리가 편한 점이 좋으나 고장이나 점검을 받을 때 상당수의 태양광 발전시설의 가동을 정지해야 하므로 연속적인 발전이 힘듭니다. 각각의 특징을 잘 고려하여 태양광 전문업체에게 어떤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지 정보를 얻으셔야 합니다.

 

D. 태양광 인버터의 중요성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며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장치라 말할 수 있습니다.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설의 경우 생산한 직류전력을 직접 축전지에 저장하는 구조이나 상업용 태양광 발전시설은 반드시 전력 변환을 통해 한전으로 송전을 해야 수익이 발생하므로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하고 유지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어레이의 최대 출력을 견딜 수 있는 용량으로 설계를 하고 이를 실제 적용할 때는 변수를 고려하여 설계 용량 그 이상의 용량으로 인버터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과부하 전류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니 비용을 아끼자고 설치용량을 딱 떨어지게 맞추시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입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MPPT와 태양광 어레이 동작 전압을 맞춰서 발전량 저하를 방지하도록 하고 태양광 어레이와 인버터 간 조합은 경험 많은 태양광 업체에게 자문을 구한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인버터 관리 및 선정하는 법

 

태양광 인버터에 관한 내용을 전달해드린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남은 주말 잘 보내시고 다음주에도

알찬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