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느 재질과 구조물 형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21.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과 구조물 형태

토요일 아침을 맞이하고 계실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우리 회원님들에게 소개해드릴

태양광 정보는 바로 태양광

구조물의 재질과 구조물 형태입니다.

우선 태양광 구조물의 재질은

어떤 것을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볼게요.

 

참고 :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

태양광 구조물을 상당한 무게를 견뎌야 하므로 금속 구조물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산업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소재(Al), 용융아연도금철(HDG), 포스맥(POSMAC)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고유한 특성에 대해 간략하게 풀이해보겠습니다. 먼저 알루미늄은 다른 금속을 혼합해 무게는 가볍고 강도는 강하게 만들며 부식에 강하기 때문에 지붕이나 옥상 등 상대적으로 무게가 덜 나가야 하는 곳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융아연도금철(HDG)은 용탕에 녹인 아연을 철강에 도금하는 방식인데 기계적 변형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내구성을 지녔고 부식에도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스맥(POSMAC)은 우리나라 대표 철강회사인 포스코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철강제품으로 용접부위가 없어 부식우려도 적을뿐만 아니라 내식성 또한 우수합니다. 생산과 유통을 모두 전담해 운송비용을 줄이고 구조물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어서 공사기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습기에 매우 강하여 바다나 강이 인접해 있는 지역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종류 : 고정가변형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어레이의 각도를 전자 장치로 조절하거나 간단한 조작만으로 쉽게 어레이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고정가변형 구조물은 구조물의 지지대는 그대로 기초판에 붙어있고 태양광 어레이가 설치되어 있는 가대의 경사각을 최대 60도 까지 움직일 수 있습니다. 뒤에서 살펴볼 고정형 구조물과 모양새는 비슷하지만 태양광 어레이의 발전 효율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 어레이를 조절해서 효율을 5~10% 정도 높이는 효과를 냅니다. 물론 안정성 측면에서 고정을 위한 추가 장치가 요구되고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필요한 최소 면적이 더 큽니다. 태풍이나 강풍이 부는 날에는 태양광 어레이를 지면과 수평으로 조절하여 파손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류 : 추적형 태양광 구조물

추적형 태양광 구조물은 태양의 위치를 추적하는 센서나 1년의 태양 위치를 미리 계산해놓은 프로그램으로 각도가 자동으로 바뀌는 구조물이라 여기시면 됩니다. 현재 상용화가 되어 실제 태양광 발전산업에도 쓰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안정성 문제를 비롯한 가격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커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태양광 산업이 좀 더 발달하면 가장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지 않을까 기대하게 만드는 태양광 구조물의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어레이의 방향과 경사각의 변화로 다른 태양광 구조물보다 효율이 더 높게 나오나 안정성 측면을 고려해 바람이 적게 부는 지역이나 사막과 같이 환경 변화가 적은 장소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종류 :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구조물 설계 시 태양광 가대의 경사각은 30~35º를 유지해 태양광 효율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남쪽 방향을 가리키도록 설치하는 구조물입니다.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은 움직임이 없어 하부에서 작물을 키우는 버섯재배사, 지붕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어 축사에서도 자주 활용되는 형태입니다. 설치 면적이 정해져 있을 때 가장 많은 태양광 모듈을 사용할 수 있어 면적 활용 면에서 장점을 지닙니다. 다만, 어레이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구조물 보다는 효율이 더 적게 나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과 구조물 형태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이상으로 태양광 구조물의 재질과

형태에 관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토요일 하루 잘 보내시고 저희는

더 알찬 태양광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