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세부내용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19.

태양광 구조물 세부내용 알아보자

 

티스토리에 방문하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바람이 거세지만

맑은 하늘이 보이네요.

맑은 하늘처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구조물의 하중 설계 알아보기

태양광 구조물을 설계 중에서 하중 설계는 가변 하중(풍압하중 및 빙설 하중)을 잘 견디는 강도를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태양광 구조물에 균열 및 손상 그리고 파손이 되지 않기 위해서 단단한 재질을 사용합니다. 특히 강한 바람을 많이 맞을 수 있는 건물 옥상이나 지붕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최대의 풍압하중으로 설계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은 가변 하중뿐 아니라 고정하중(구조물 하중 및 태양광 어레이 하중)도 이루어져 계산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단계 알아보기

태양광 구조물은 동시에 구조 계산 및 설계 그리고 시공이 이루어집니다. 가대와 지지대를 따로따로 설계하시면 안 됩니다. 태양광 구조물 하중 계산과 구조의 설계를 진행하고 검토까지 진행하셨으면 다음단계인 기초공사를 진행합니다. 기초공사는 부지의 측량을 조사한 결과 에 따라 지지층이 얕으면  독립 연속 기초공사를 하시고 깊으시면 스파이럴 방식을 사용하여 기초공사를 합니다. 그리고 후에 태양광 구조물 설치를 진행합니다. 태양광 구조물 설치가 끝이 나면 전기 배선을 작업하는 것과 모듈을 올리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태양광 구조물의 단계를 정리하자면 하중계산 및 구조물을 설계 -> 기초공사 -> 구조물 설치 -> 태양광 모듈을 쌓고 어레이 구성 단계입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구성 알아보기

기초로 구성된 기둥과 어레이를 지지해 주는 가대(각형강, C형강, ㄷ형강)를 의미하는 태양광 구조물에서 주택형 구조물은 지붕 건재형 및 벽 설치형 그리고 차양형이 있습니다. 특히 가대는 태양광 모듈, 프레임, 기초판, 지지대(기둥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주택형이 아닌 사업형 태양광 발전소는 각도와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고정형 구조물과 태양과 어레이의 각도 조절이 범위 내에서 가능해서 발전효율이 높은 추적형과 고정 가변형 구조물이 있습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고려사항 알아보기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는 태양광 구조물을 선정하 실 때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먼저 경제성(최적의 가격)과 사용성(변형이 생기는 문제가 없도록) 그리고 시공성(효율적인 진행)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성은 강한 돌풍에 의해서 생기거나 빙설 하중으로 인한 문제가 없도록 안정성을 확보하셔야 합니다. 특히 규모가 큰 태양광 발전시설이면 더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두 가지 더 말씀드리면 설계에 태양광 발전소 운영 시에 추가적으로 생기는 설비를 넣으셔야 하고,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은 발전효율이 최대가 되는 각도를 잘 설정하여 설치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설치 후에 각도 변경 불가능)

 

 

오늘 태양광 구조물 내용

잘 이해하셨길 바라며

마스크 필요하신 분들은

꼭 구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