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REC 거래 방법과 전망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23.

태양광 발전 REC 거래 방법과 전망 

 

티스토리에 방문하신 여러분

주말 잘 보내시고 월요일입니다.

주말 잘 즐겁게 보내셨나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태양광 REC 가격 하락 

최근 태양광  REC 가격 하락의 원인은  코로나 19, ESS화재 사고, 시장의 영향 (SMP 가격, REC거래량)으로 생각이 들지만 그보다 더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정책의 변화라고 예측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REC는 정책의 방향과 시장의 원리에 따라 계속 변동하였으므로 앞으로도 계속 변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어려운 상황에 태양광 REC 수익의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하락 추세를 보시기보다는 태양광 REC 거래를 어느 시점에 해서  태양광 수익에 더 얻을 수 있는를 판단하는 것이 태양광 수익에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태양광 사업은 지금 현재 상황만 보는 것이 아닌 과거, 미래, 앞으로의 정책 방향 등 다양한 장기적인 상황을 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REC 제도 변경에 따라 가격 하락

즉 태양광 REC 정책의 방향, 태양광 REC 과거, 태양광 REC 미래를 살펴보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과거 태양광 REC를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도에 (비 태양광 및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REC가 통합되어 하락세가 있어지만 10만 원 이상 가격이 유지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도에 20년간 장기 계약 맺으며, REC와 SMP를 합산되는 형식으로 단가를 결정하고 체결되는 입찰 방식으로 바뀌면서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2018년도에도 RPS 제도(REC 가중치 변경안)가 바뀌는 영향으로 태양광 REC 현물시장의 단가가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2019년도, 2020년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특히 올해가 가장 최저가격였습니다.

 

태양광 REC 미래와 판매

그래서 태양광 발전소 운영이 힘들다는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양광 REC 가격은 정책방향에 따라 계속 변화하고 있고, 태양광 RPS 제도가 안정되면 다시 태양광 REC 가격이 다시 상승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사업은 100% 매입이라는 정책적 특수를 가진 사업이기 때문에 못 팔까 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태양광 REC는 매주 화, 목에 개설되며, 현물거래로 진행하시면 3년 이내 (발행 이후) 원하시는 날짜에 1 REC부터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고정 장기계약으로 참여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력거래소(과거에는 공급의무자와 신재생에너지 사업자 간의 일정기간 안에 대금을 지급하는 방법였습니다.)를 통해 지급 결제 할 수 있는 양방향 현물시장과 SMP 가격 변동과 관련 없이 입찰하여 낙찰된 고정 가격으로 계약하는 계약시장도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REC 거래 방법과 전망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며

코로나와 감기 조심하세요.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