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한국형 FIT 제도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11.

 

한국형 FIT제도에 관하여 자세히 살펴보자

 

여러분 오늘은 수요일이네요.

오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한국형 FIT 제도 가중치, 1REC

SMP+1 REC가격 × 가중치는 태양광 FIT제도에서 쓰이는 고정가격 계약단가입니다. 이것을 설명드리면 복잡하지만 알기 쉽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가중치는 가중치 1.0과 부과가 붙은 가중치 1.2가 있는데 먼저 가중치1.0의 계산방식은 SMP+[(고정계약단가-SMP)×1.0]이고, 가중치 1.2의 계산방식은 SMP+[(고정계약단가-SMP)×1.2]입니다. 그리고 1REC 가격은 제가 위에 쓴 계산방식처럼 고정 계약단가에서 SMP를 뺀 값입니다.

 

태양광한국형 FIT 제도 SMP, 계산

이제 가장 중요한 SMP는 전년도 고정 가격계약 입찰 경쟁에서 100kw 미만의 낙찰 평균값 중 가장 높은 값으로 산정되며, 거의 육지지역의 것으로 측정되며 작년도 책정 가격은 97, 670원였습니다. SMP+1 REC의 가격 기준은 SMP처럼 전년도에 100kw 미만의 평균 낙찰가 고정 가격 경쟁입찰에서 가장 높은 값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전년도 고정가격 경쟁입찰에서 상반기와 하반기 중 가장 높았던 값은 상반기로 총 SMP+1 REC는 173,981원입니다. 그래서 올해 고정 계약단가를 가중치 1.2로 계산방식을 써 본다면 189,243원=[(173,981원-97,670원) × 1.2]입니다.

 

태양광 한국형 FIT 제도에 대해서

위의 것은 한국형 FIT제도의 고정 계약단가였습니다. 한국형 FIT제도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한국형 FIT제도는 11년도에 사라지고 개선되어 18년도에 다시 나온 제도입니다. 그때와 다른 점은 RPS제도 안에 한국형 FIT제도를 시행하게 된 것입니다. 한국형 FIT제도는 Feed in Tariff로서 국가에서 지정한 기준 가격에 비해 태양과 발전시설에서 나온 전기의 거래 가격이 낮으면 발전사업자에게 지원비를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태양광 한국형 FIT 제도 참여하실 때

태양광 한국형 FIT 제도를 참여하시기 전에 신재생에너지센터에서 설비 확인서를 받고 태양광발전설비가 공급의무자와 계약이 되지 않으셔야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형 FIT 제도에 참여 대상은 먼저 설비용량 100kw 미만의 태양광발전시설이며, 그리고 농어촌인이셔야 합니다. (특히 수산업 어촌 발전 기본법, 축산법, 농업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등록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설비용량이 30kw 미만인 태양광발전시설의 사업자입니다. 

 

태양광 한국형 FIT 제도 신청방법

태양광 한국형 FIT제도를 신청하실 때 RPS종합지원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하시면 되는데 홈페이지 로그인 보시는 것과 같이 공인인증서가 사업등록번호로 등록되어있는 것으로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꼭 로그인하시기 전에 사업등록번호로 되어있는 공인증서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한국형 FIT제도에 관하여 자세히 살펴보자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한국형 FIT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나중에 RPS종합지원시스템에서

로그인하실 때 잘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