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발전사업 세금에 대해 살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9.

태양광발전사업 세금에 대해 살펴보자

 

태양광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여러분 

좋은 오후 시간 되시고 

코로나 감기 조심하세요.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서

태양광발전사업은 태양빛을 이용해서 전기를 만들어 공급하는 발전사업입니다.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로 두 가지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는 두 가지로 나누어지며, 각각 좋은 점과 나쁜 점이 서로 다르니 잘 비교하셔서 등록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참고로  태양광 발전사업은 업태는 전기업, 종목은 태양광발전, 업종코드는 401000입니다. 먼저 법인사업자입니다. 법인 진행하시는 사람 중에서 자녀를 포함하여 가족을 주주로 참여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자녀에 대한 사전 증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자본금을 미성년자는 2천만 원, 성년자는 5천만 원으로 증여공제액 범위 안에서 설정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세금 법인사업자

태양광발전사업의 규모를 300kW를 기준으로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 간의 차이가 없는 소규모 발전소에 비해 매출액이 크며, 대규모의 발전소는 법인사업자로 하는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법인 사업자로 태양광발전사업을 진행하시면 태양광 세금이 10%의 세율(과세 표준 2억원 까지)이 적용됩니다. 반면 개인사업자는 기존에 사업및 근로 소득이 있으면 그 소득을 중심으로 세율 구간이 적용되며, 세율구간이 적용되므로 수익이 낮아지니 수익률도 급격하게 낮아집니다. 그리고 보통 태양광세금이 과제표준(소득 수준)에 따라 6~42%로 세율이 적용됩니다.

 

태양광세금

태양광발전사업 시 한국전력공사(한전)에게 태양광 발전소에서 태양빛으로 만든 전기를 판매하고 돈을 받을 때 추가로 부가치세를 같이 받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세금인 부가가치세를 신고기간 안으로 납입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태양광 세금인 면허세는 수익에 피해가 갈 만한 커다란 금액은 아니지만 매년 2월달쯤에 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세금 건강보험료는 혼자 운영하시고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내지 않으셔도 되나 직원이 한 명 이상이시면 내셔야 합니다. 그리고 국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지방세 이 4가지는 보통 태양광발전사업 진행 시 납부하셔야 하는 세금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세금에 대해 살펴보자

 

태양광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