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대출에 대한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7.

태양광 대출에 대한 정보

티스토리 회원님들 차분한 토요일

오전에 태양광 소식을 전해드리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이번에는 태양광 대출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대출상품 소개가 아니므로

부담없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양광 대출의 흐름

은행권 태양광 대출을 확인해보면 4%의 낮은 금리로 태양광 대출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장려하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에너지관리공단이나 각 지자체에서도 태양광 발전사업에 관한 대출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태양광 지원정책으로 농촌 태양광과 영농형 태양광이 있는데 해당 대출 상품의 경우 조건이 까다롭지만 이에 부합만 한다면 1% 대의 저금리로 태양광 발전소를 시공하기 위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태양광 발전에 대한 정보의 부재로 각 은행권에서는 태양광 대출상품이 없었고 과연 수익이 날까?라는 의문을 가진채 대출을 해주지 않거나 해주더라도 높은 금리를 부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지식이 많이 쌓여서 태양광 대출 조건이 많이 완화되었다는 점은 참으로 좋은 흐름이 아닐까합니다.

 

태양광 대출의 조건

태양광 발전소를 짓기 위해 태양광 대출을 하는 경우 시설물로 간주하여 대출을 받거나 태양광 발전소 대출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대출은 고정가격계약 혹은 한국형 FIT 제도와 같이 일정한 수익이 발생하는 계약을 했을 때 이용하기 쉬우며, 시설물 대출의 경우 발전사업자가 소유한 부지나 건축물 또는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태양광 대출이 이루어집니다. 태양광 대출을 신청할 때는 먼저 금리가 어떻게 되고 대출기간은 언제까지인지 파악한 후에 자금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1년마다 적용되는 변동금리에 따라 태양광 수익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예상 발전량과 함께 어느정도의 대출이 합리적일지 비교분석 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대출 접수는 보통 태양광 발전시설의 사용 전 검사가 끝난상황에서 3개월 이내에 신청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태양광 대출 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은 발전소를 가동하면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이 거의 없고 유지비용도 다른 발전소에 비해 적으므로 발생하는 수익의 대부분이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수입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사업 초기에 상당한 규모의 비용이 들어가므로 태양광 대출을 많이 받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대출을 실행할 때는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에 들어간 공사비용의 60~70% 정도만 대출을 받으심면 좋은데, 무리하게 100% 대출을 하는 경우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 100kW급을 시공하는데 2억 정도가 들어가니 이자가 얼마나 나올지 잘 계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태양광 대출에 대한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태양광 대출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찬 내용으로

회원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