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SMP에 대한 정보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3. 4.

태양광 SMP에 대한 정보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가 화창하면서

많이 춥네요.  감기 조심하세요.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PPA 계약 1

한국전력거래소(한전)에서는 풍력, 수력, 폐기물, 바이오, 연료전지, 석탄가스화 발전, 태양광발전에서 발생한 전력을 매입합니다. 특히 태양광 SMP를 판매하시려면 반드시 태양광 발전소 사용하시기 전에 PPA 계약을 맺으셔야 합니다. PPA 체결하시려면 한국전력공사와의 선로가 연계되셔야 하셔야 합니다. 연계하는데 보강이나 추가해야 하는 상황이시면 공사에 필요한 시설부담금을 납부하시고 공사가 준공되면 비용 정산을 통해 환불 및 추가 납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도 제출하셔야 합니다.

 

PPA 계약 2

제출할 서류들은 발전기 병렬운전조작 합의서, 표준 전력수급서 계약서 그리고 인감증명서와 통장사본 등 필요한 서류들이니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PPA(전력수급계약)는 발전소 설치 용량에 따라 계약할 기관이 다릅니다. 태양광 발전소 용량이 1MW 미만이시면 태양광발전설비 건설 및 전력을 거래하기 위해 태양광 발전소에서 발생한 전력을 전력을 전부 매입할 의무를 가진 한국 전력 거래소와 전력거래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태양광 발전소 용량이 1MW 이상이시면 전력거래소와 맺으시면 됩니다.

 

SMP 가격결정

SMP 가격은 SMP의 가격결정(각 연료원마다) 데이터에서 확인해보시면  거의 다양한 연료들(원자력, 석탄, LNG , 유루) 중에서 LNG에 의 가격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장 가격이 결정되는 SMP입니다.신재생에너지 관련 법에 따라(태양광 발전도 포함) 100% 매입의무를 가진 한전에서는 계통한계 가격으로 SMP 전력을 구매합니다. 이때 SMP 가격이 상승되기 위해서는 전력수요가 많아야 합니다. 한국전력거래소에서 확인해보면 매시간마다 SMP 가격이 변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SMP

태양광 SMP(System Marginal Price)는 계통한계 가격을 의미하고, 즉 태양광 발전소에 발생한 전기의 도매단가입니다.보통 SMP단위는 원/kWh이며 아래 내용처럼 3가지 종류입니다. 연료원 종류: 원자력, 석탄,  LNG, 유류 및 시간대별 SMP: 전력시장 운영을 위한 산정한 계통한계 가격 그리고 가중평균 SMP: 시간대별 SMP를 전력수요예측량, 가중 평균한 값입니다.가중평균 SMP는 시장 가격 추이 분석 및 통계정보제공에서 참고자료로 사용됩니다.

 

태양광 SMP에 대한 정보 살펴보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감기 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