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어레이 설계에 대해서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25.

 

태양광 어레이 설계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방문하신 이웃님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태양광 시공 및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어레이 설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태양광 어레이 이격거리 계산 할 시

제한된 부지에 설계용량의 태양광 모듈을 설치 할 수 없을정도로 어레이 간의 이격거리를 너무 멀리 설치하시면 음영은 발생하지 않으나 태양광 발전소 효율이 떨어집니다.  반면에 이격 거리을 너무 가깝게 설계 하시면 태양광 발전량 감소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음영 인데요.  이 음영으로  일조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어레이 간 이격거리는 태양광 어레이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검토 사항 입니다. 또한 태양광 발전소 의 수익과 전체의 용량이 결정되기 위해서는 이격거리를 얼마에 두느냐에 따라 영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격거리를 계산하실 때 모듈의 경사각, 태양의 고도각, 지표면의 경사각을 적절하게 계산하여 배열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어레이 설치를 세가지 중 하나로 설치할 시

태양광 어레이 설치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구조물 위에 선반을 올리고 그  선반 위에 태양광 어레이를 올리는 선반형, 설치 형태에 따라 건물의 일부가 되도록 하는 직접형 어레이, 그리고 일정한 공간을 두어 지지물과 태양광모듈이 평행이 되도록 설치하는 격리형 어레이가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곳을 통해 태양광 모듈을 연결한 것과 지지대 그리고 모듈을 연결한 것을 한데 모은 결선 단자를 포함하는 의미가  태양광 어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설계용량 변경할 시

사업계획서에서 설계용량을 변경하시려면 공사계획신고를 통해 변경에 관한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공사계획 신고와 마찬가지로 3000kW를 초과면 사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그 이하이시면 시도지사으로부터 허가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어레이의 순서는 설치할 장소 및 방식을 정한 후 신재생에너지 기술기준에 해당되는 모듈을 선택하고 어레이의 용량 계산 및 지지대 설계 하시면 됩니다. 특히 태양광 어레이를 설계 하실 때  지면으로 부터 높이 60CM 이상으로 설게를 하시고 일사량에 방해가 될 것 같은 요소들은 제거하셔서 태양광 모듈 전체에 음영이 없도록 하셔야합니다.

 

경사각을 정할 시

발전효율이 가장 높은 경사각은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태양광 어레이 및 태양 빛이 이루는 각도가 직각일 때 가장 발전효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보통 우리나라의 원칙은 남쪽방향으로  그외 주변 발전소 설치할 부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레이 각도(약 30도)를 정합니다. 경사각 45도 이상은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 특성에 맞게 경사각을 조정하여 눈이 자연스럽게 떨어져 눈이 쌓이지 못하게 합니다. 그리고 만약 경사각이 10도 이하가 될 경우에는 비가 내리면 어레이  표면에 빗물이 흐르지 않아 고일 수 있어서 자정효과를 볼 수 없으니 그 이상 각도로 맞추시기를 바랍니다.

 

태양광 어레이 설계에 대해서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꼭 어레이 설치하실 때 경사각

10도 이상으로 세우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및 분양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