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관리에 대한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14.

태양광 모듈관리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는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점심시간이 지나고 우리 모두

열심히 업무에 임해보아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태양광 모듈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알아볼텐데요.

전력을 생산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모듈을 잘 관리해야 좋은 발전량을

낼 수 있답니다.

 

(1) 태양광 모듈 표면의 온도 조절

기온이 급격하게 변하는 여름에는 특히 태양광 모듈의 온도 조절을 잘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봄과 가을에서 발전효율이 더 많이 나오는 만큼 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태양광 효율이 떨어져 발전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표면 온도를 낮춰주는 작업이 필요한데 여름철 하루 중 가장 기온이 올라가는 오후1시에서 3시 사시에 적절하게 물을 뿌려줘서 태양광 표면의 온도가 내려가도록 하면 됩니다.

 

(2) 태양광 모듈 청소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할 때 쌓일 수 있는 먼지, 흙가루, 낙엽 등이 태양광 모듈을 가리게 되면 태양광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물론 자연적으로 내리는 비에 의해 씻겨져서 내려가기도 하지만 표면에 딱딱하게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꾸준히 제거작업을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물을 이용하여 세척작업을 해주면 되는데 간혹 태양광 모듈 전용 세척제를 이용해야 한다거나 세척제가 유독하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우리가 평상시에 사용하는 수돗물로도 충분히 세척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은데, 태양광 후면에는 전선이 있어서 물로 세척하는 것을 지양하고 걸레를 이용하여 닦아주면 되는데 태양광 모듈이 손상 되지 않도록 너무 쎄게 닦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빛을 직접 받는 모듈 표면도 걸레를 이용하여 닦아주면 됩니다만 특수 코팅된 유리이므로 이 부분 또한 너무 힘을 줘서 닦는 경우 미세하게 유리 결정이 바뀌어 굴절률이 변해 효율 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을 가볍게 뿌려 청소하는 것은 주기적으로 하되 걸레로 닦는 청소는 연 1회 정도만 시행한다고 여기시면 되고, 겨울철에는 눈이 태양광 모듈을 덮지 않도록 눈 제거 작업을 해줘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3) 그림자 발생 여부 확인

모듈 표면을 가리는 것은 그림자도 마찬가지겠죠? 태양광 모듈은 항시 태양 빛을 잘 흡수해야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므로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약간의 간격을 두고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공하는 과정에서는 그림자를 만드는 장해물 등을 제거하였으나 시간이 지나고 수풀이 우거진다거나, 나무가 자라서 부득이하게 제거를 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나는데요. 이는 법을 어기는 행동이 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 산림법에 의하면 발전사업을 목적으로 가지치기를 하거나 멀쩡한 나무를 베어내는 행위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는데 개인 사유지라는 이유로 정비를 하다가 과태료가 나오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문제가 발생하면 꼭 삼림 담당기관에 민원을 제기하여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4) 예상치 못한 자연재해 대비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하다보면 여름철에 큰 비가 내리거나 태풍이 발생한 경우 토사가 흘러내려 발전시설 부지가 훼손되거나 태양광 어레이가 파괴되어 발전소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풍이나 많은 비가 오는 경우를 대비해야 합니다. 배수로가 제대로 정비되어 있는지, 낙엽 등이 물의 흐름을 방해하여 고이지 않는지 등 재해가 발생했을 때를 예상하여 적절한 조치를 하시길 바랍니다.

 

(5) 태양광 모듈 파손 시 조치

태양광 모듈은 제조과정에서 결함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큰 고장이 생기는 부품은 아니여서 주기적으로 외관검사만으로도 충분히 발전소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만 간혹 큰 충격을 줄 물체가 날아와서 모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보고 호기심에 돌을 던진다거나 주변에서 날아온 물체에 의해 모듈을 감싸고 있는 유리가 파손되면 발견 즉시 수리나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시설에는 상주하고 있는 직원을 두지 않으므로 원격만으로 파손 여부를 확인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발전시설을 찾아가서 확인해보고 조치하는 습관을 드리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을 잘 관리해야

발전량이 꾸준하여 수익을

보장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잘 염두하시고

발전사업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모듈관리에 대한 설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