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기능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7.

태양광 인버터 기능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설 연휴 마지막날인 오늘 잘 쉬고

계실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가 태양광 인버터의

상세한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쉬는날도

찾아왔습니다. 인버터를 선정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내용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깊에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One. 태양광 인버터란 무엇인가?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한 직류를 교류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태양광 발전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핵심 부품입니다. 태양광 인버터가 고장날 경우 태양광 발전을 통한 전력을 한전으로 보낼 수 없어서 수익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반대의 기능을 하는 컨버터의 경우는 상용주파수의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바꾸어 주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버터와 컨버터를 사용하여 우리가 실생활에 쓰는 전기를 변환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Two. 태양광 인버터 제어 방식은?

태양광 인버터는 크게 두 가지의 제어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태양광 발전소에는 PWM 제어 방식을 사용하는데 펄스폭을 변조하는 제어 방식이라 보면 됩니다. 전기적 안정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는 반면 효율면에서는 다소 떨어지는 제어 방식입니다. 두 번째로 MPPT 제어 방식은 대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사용하는데 최대전력 추종 제어 방식입니다. MPPT의 경우 안정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효율을 높일 수 있어서 생산된 직류 전력을 높은 비율로 교류 전력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를 제조하고 납품하고 있는 회사를 몇 군데 살펴보면 우선 국내에서는 LG와 다쓰테크, 한솔테크닉스, 윌링스, 현대에너지솔루션, 헥스파워시스템 등이 있으며 해외 인버터 제조회사로는 대표적인 SMA와 카코, REFU 등이 있으니 관심있는 제품의 회사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참고자료를 살펴보면 해당 제품의 제어 방식이나 기능에 대하여 상세한 내용 볼 수 있습니다.

 

Three. 인버터는 어떻게 분류할까?

태양광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목적에 따라 연결하는 방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송전선로가 들어올 수 없는 지역이나 섬에는 독립형 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와 배터리와 제어장치를 통해서 전기를 공급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제품이 교류전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한 직류 전력을 다시 인버터로 변환하여 교류 전력 형태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독립형 태양광 발전소에도 인버터가 필요하겠죠? 컨트롤러 등을 통해 상용 교류 전압인 220V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할 때 독립형 인버터라 칭합니다.

 

송전선로와 연결할 수 있는 태양광 인버터는 계통연계형 인버터라 부르는데 만약 정전이나 점검으로 인하여 한전에서 전력공급 등을 멈추게 하면 계통 연계형 인버터 또한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계통연계형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은 인버터를 지나 교류 전력으로 변환된 후 전부 한국전력공사로 공급 됩니다. 대한민국의 거의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소는 계통 연계형을 하고 전력을 판매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Four. 태양광 인버터 주의사항

태양광 발전소는 태양의 위치와 빛이 들어오는 정도에 따라 발전량이 달라집니다. 너무 많은 태양빛이 태양광 모듈에 비치게 되면 발전량이 급격히 증가하여 전압변동이 큰폭으로 상승하게 되어 태양광 인버터에 무리를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정하게 발전이 되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구름이 태양을 가리는 경우 전압폭이 확 내려가 기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태양광 인버터가 고장이 잘 발생하므로 교체주기를 잘 파악하시고 유지보수에 대한 계획을 세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기능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알아본

태양광 인버터에 대한 내용이 우리 회원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다음에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