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살펴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5.

태양광 구조물 살펴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설은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여러분께 알려드릴 소식은

태양광 구조물의 종류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상세하게 알려드릴테니 차근차근

종류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재질

구조물 종류를 살펴보기 전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을 간단하게 살펴볼텐데요. 여러가지 소재를 사용하지만 대표적인 구조물 재질은 철제 구조물에 아연을 입히는 용융아연도금스틸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철제 구조물에 한번 더 아연을 도금시키는 것이므로 부식에 상당히 강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소재의 구조물도 사용하고 있는데 구조물과 태양광 어레이의 하중이 너무 많이 나가면 안되는 장소에 사용하는 재질입니다. 마지막으로 포스맥 재질은 포스코에서 자체 제작한 스테인리스 소재의 구조물로써 부식이 발생 시 알루미늄과 비슷하게 자정작용이 생겨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내식성이 우수한 재질입니다. 포스맥의 내식성은 용융아연도금스틸에 비하여 최대 10배까지 특성이 우수하다고 하니 습기가 많고 녹이 잘 생기는 지역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 살펴보기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은 각도를 미리 정해놓고 부지에 고정시켜 움직이지 않게 시공하는 구조물입니다. 발전효율이 조금 떨어질 수 있으나 제한된 면적대비 가장 많은 태양광 모듈을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비용이 저렴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공간 효율이 워낙 좋아서 작은 면적에서 사용하거나 다른 구조물처럼 어레이의 각도를 변경할 필요가 없어서 원격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많이 사용하는 구조물의 형태입니다. 시공과정에서 각도를 정해야 하므로 태양광 발전효율이 어떻게 해야 가장 효과적으로 나올지를 미리 계산해야 합니다.

 

고정가변형 태양광 구조물 살펴보기

태양광 어레이의 각도를 0에서 60정도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고정가변형 구조물은 동일한 개수의 모듈을 사용한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보다 발전효율이 5%정도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에 비해 여유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차이가 작아보일 수는 있으나 태양이 가장 높이 뜨는 남중고도를 따라서 각도를 조정하여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하나의 기둥이 태양광 어레이를 떠받치고 있으므로 안전문제를 고려해 강선 등으로 고정하는 추가설비가 요구됩니다.

 

추적형 태양광 구조물 살펴보기

말그대로 태양의 위치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태양광 어레이가 자동으로 움직여 태양광 발전을 하도록 돕는 구조물입니다. 태양광 어레이의 방향을 시시각각 변화시켜 발전효율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설비한 것으로 제대로된 설비공법이 나온다면 가장 발전가능성이 높은 구조물의 형태입니다.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아직 안정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였고 고장이 잦아서 수리를 해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추후의 기술발달로 상용화가 된다면 가장 발전량이 많은 구조물 형태이므로 꼭 눈여겨 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 살펴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간략하게 살펴본 내용이었지만

태양광 발전사업에 있어서 뼈대라 할 수 있는

구조물의 중요성을 꼭 알아두시길 바라며

남은 명절 가족분들과 오붓하게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