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공사진행 전 고려사항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3.

태양광 공사진행 전 고려사항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드리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오늘도 우리 티스토리 회원님들에게

좋은 내용 알려드리고자 찾아왔습니다.

태양광 공사를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봐야 하는 점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① 태양광 발전을 위한 자원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소가 원활하게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공사 전 반드시 일사량과 음영이 얼마나 생기는지 조사해봐야 합니다. 산 밑이나 건물이 많은 지역은 태양의 위치에 따라 태양광 모듈 위로 음영이 지는 시간이 빨라져 발전량이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장애물 등이 거의 없고 일사량과 일조시간이 충분한 장소를 선정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② 개발제한 구역 여부 파악

괜찮은 부지를 마련했는데 해당 구역이 개발제한 구역일 경우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공사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발전사업 인허가 단계에서 해당 부지에 대한 발전사업 가능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개발제한 구역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활요하시면 되는데 토지이용계획원을 열람해보시면 됩니다.

http://luris.molit.go.kr/web/index.jsp

토지이용규제 정보서비스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LURIS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의 효율적 이용으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갑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이용규제, 토지이용, luris, 국토교통부, 토지의 효율적 이용

luris.molit.go.kr

 

③ 발전시설과 마을 간 이격거리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기 전 반드시 해당 발전시설이 들어설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과 원활한 대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민원이 발생하게 되면 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거나 갈등으로 인해 공사에 지장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발전시설이 지자체에서 정해놓은 조례에 맞게 시공되고 있는지 규제를 정확하게 따라야 합니다. 이외의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 지역 주민들에게 공사에 따른 소음과 진동 발생을 충분히 알리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할 것을 약속하시면 됩니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도 여러 가지 생활시설 등을 제공하면서 서로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면 됩니다.

 

④ 삼상선로와의 접속 여부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생산한 전력을 한전으로 공급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3상선로의 유무입니다. 섬이나 깊은 산골짜기에는 배전선로 등이 들어갈 수 없어서 독립형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어 그곳에서 전기를 사용하는데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생산된 전력을 한전으로 보내야만 수익이 발생하므로 연결 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200m 이상 떨어진 경우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고 접속에 필요한 공사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⑤ 계통연계 용량확보 여부

앞서 언급했지만 한전과 전선으로 연결을 해야만 전력을 한전측으로 보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자 하는 지역의 계통연계 용량이 가득차면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전력공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분산형 전원 용량을 조회해보시고 부지에 태양광 발전소를 시설했을 경우 얼만큼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전력거래소 또는 한전측에 문의해보시면 쉽고 빠르게 확인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선로의 용량이 포화상태인 경우 추가비용을 내고 약간의 용량을 더 확보할 수도 있으므로 이미 계획하고 진행 중인 발전사업 용량을 부가적으로 늘릴 수 있으므로 가능여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http://home.kepco.co.kr/kepco/main.do

한국전력공사 기업센터의 분산전원 연계정보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한국전력공사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한전의 새로운 에너지 터전, 에너지분야 비즈매칭 플랫폼

home.kepco.co.kr

태양광 발전소 공사진행 전 고려사항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발전사업 인허가와 더불어 초기 단계에

해당 부분을 잘 검토하고 고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태양광에 대한 질문사항은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