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에 필요한 핵심정보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1.

태양광 사업에 필요한 핵심정보 파랑티에스에너지

 

반갑습니다 여러분.

태양광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인사드립니다.

곧 있으면 새해를 기념하는 설날입니다.

남은 기간 마무리 잘하시고 즐거운 명절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사업을 하기위해서 반드시

숙지하셔야할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전문적인 용어가 나오지만 그리 어렵지 않으니

뜻을 기억하시면서 따라오시면 됩니다.

 

ⓐ 태양광 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태양광 발전사업을 보다 널리 장려하기 위해 현정부와 더불어 2010년도 초반부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대규모 발전회사에게 의무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력공급을 하도록 제도를 만들고 민간 사업자들에게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기 위해 많은 지원 제도를 신설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금있다가 살펴볼 REC와 RPS에 대한 부분을 통해 대규모 발전사업자에게 규제를 가하고 그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간 발전사업자의 도움을 받도록 하는 등 상생하는 구조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워낙 많은 양의 전력을 생산해내는 대규모 발전회사가 모든 RPS 의무를 채우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건설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매매형태로써 RPS를 채우고 있습니다.

 

ⓑ 태양광 사업관련 정책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화력, 원자력 발전에 비해 발전단가가 높습니다. (수력발전은 제외)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수익성 우려를 어느정도 해소시키기 위해 발전차액 지원제도(FIT)를 만들어 발전단가 높더라도 차액만큼을 정부가 지원해줘서 지속적인 신재생에너지가 보급 및 촉진되도록 하는 것인데 예를들어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일정한 기간동안 전력을 공급하면 이를 한국전력공사가 구매하고 비용을 지불하는데 이 과정에서 정부가 다른 화석연료로 생산한 발전단가와의 차이를 보전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에는 한국형 FIT 제도 등이 수정을 통해 다시 제도화 되고 있으므로 정책의 방향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태양광 사업의 수익구조

여러 제도도 중요하지만 가장 체감되는 부분이 바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한 수익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SMP가 있고 앞에서 봤었던 REC가 있습니다. SMP는 생산한 전기의 도매가격 정도로 여기면 되고 REC는 RPS의무자들이 할당량 분을 REC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쉽게 얘기해서 물건을 팔고 그 물건에 대한 인증서까지 판매한다고 보면 됩니다. RPS 의무자들은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서는 반드시 REC가 필요하고 민간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는 태양광 발전을 하면 REC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를 공급하는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 SMP : 계통한계 가격, System Marginal Price

▶ REC : 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 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 RPS :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 FIT : 발전차액 지원제도, Feed In Tariff

 

태양광 사업에 필요한 핵심정보 파랑티에스에너지

아래 적어놓은 용어에 대한 뜻풀이를 꼭 알고 계셔야

이해가 빠릅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와 태양광 사업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살펴봤습니다. 저희는 실시간으로 업로드되는

정보를 가지고 다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