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시 필요한 유지관리 비용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4.

태양광 사업 시 필요한 유지관리 비용 파랑티에스에너지

2020년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오늘부터 시작입니다. 우리 회원님들

고향에 잘 내려가셨나요? 오랜만에

친인척분들과 즐거운 시간 갖으시길

바라면서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가 태양광 사업에

들어가는 관리비용에 대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함께 보러 가시죠.

 

비용 1. 발전소 유지보수 비용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면서 기기를 점검하거나 고장이 발생했을 때 들어가는 비용으로 투자비를 기준으로 1년에 1%정도로 보면 됩니다. 특히 많은 고장이 발생하는 태양광 인버터를 수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보면 쉬운데, 다른 모듈이나 구조물 보다 월등히 많은 유지보수 점검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 수명은 대략 5년 정도로 태양광 발전시설을 25년 정도 운영한다고 가정하면 약 5회 정도의 인버터 교체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부품의 교체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전점검을 통해 기기고장이 발생하기 전 적절한 수리가 있어야 하는데요. 평균적인 교체시기가 5년일 뿐 제대로 수리해서 사용한다면 태양광 인버터도 교체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인버터를 고를 때는 가격이 싼 제품을 고르지말고 A/S기간이나 무상으로 수리가 되는지 등 수리여부에 초점을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버터를 교체하는 경우 교체에 필요한 비용을 더하여 그 기간동안 발전으로 인한 수익을 얻을 수 없으므로 심사숙고 해야하며 처음 인버터를 설치할 때도 너무 큰 용량보다는 작은 용량의 인버터를 여러개 설치하여 점검할 수 있는 부분을 나눠놓는 것이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이라는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비용 2. 전기안전관리에 들어가는 비용

태양광 발전시설의 발전용량이 20kW 이하의 경우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할 의무가 없지만 이보다 큰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의 경우 규모에 따라서 전기안전관리에 대한 선임을 해야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용량이 2,500kW 미만(한전과 계약전력 1,000kW + 발전설비 500kW + 태양광설비 1,000kW)인 경우 전기안전 대행업체에 의뢰하여 전기안전관리에 대한 위탁을 할 수 있으며 1MW가 넘는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은 전기안전관리자 및 상주인원을 두어야 하므로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기안전관리는 해당 전기설비를 운영할 때 안전하게 유지하고 전기시설을 점검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비용 3. 태양광 보험 비용

처음 태양광 산업이 부흥할 시기에는 여러가지 태양광과 관련한 보험들이 많이 있었으나 자연재해 발생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금융업계의 손해가 커져서 보험을 들기가 상당히 까다로워졌습니다.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은행과 공동으로 발전사업을 진행하여 보험가입이 쉬운 반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500kW 미만, 10억 미만의 태양광 발전시설의 사업자는 보험가입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설령 보험 가입을 하더라도 일부만 비용이 나오는 등 축소되는 실정입니다. 보험료는 대략 0.2~0.5%/년으로 보면 됩니다.

 

비용 4. 기타 관리에 필요한 비용

부수적인 태양광 모듈 청소 또는 시설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으로 상황에 따라 아예 비용이 들어가지 않을수도 있고 상당히 많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태양광 모듈에 먼지가 쌓일 경우 발전효율이 저하되므로 태양광 모듈을 전문적으로 청소 및 관리해주는 업체를 선정하거나 물을 뿌릴 수 있도록 시설투자를 하는 경우에 들어가는 비용이라 보시면 됩니다. 무리하게 돈을 아끼기 위해서 일반적인 청소제품을 사용하다가 태양광 모듈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꼭 태양광 전문 관리업체를 선정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비용 5. 태양광 수익에 대한 세금

소득이 발생했다면 이에 따른 세금을 내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당연한 말이겠죠? 태양광 발전을 통한 수익이 발생한 경우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보통 5월달에 소득세 신고를 통해 납부하시면 됩니다. 부가세의 경우 개인 사업자는 1년에 2번, 법인의 경우 4분기에 한번씩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며 법인사업자는 투자비용의 1%를 1년마다 2월에 제세공과금 명목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비용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은

민감할 수 있으므로 투자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제대로 관리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태양광 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분양 및 시공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사업 시 필요한 유지관리 비용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