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관리방법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0.

태양광 모듈 관리방법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태양광 시공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월요일 오후에 우리 회원님들을

찾아뵙습니다.

주말동안 잘 쉬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태양광 모듈에 대한

관리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릴텐데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만

간추려봤으니 집중해서 봐주세요.

 

(1) 태양광 모듈 청소하기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모듈은 발전하는 시간을 포함해 가동하지 않는 저녁 시간에도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태양광 모듈 표면에는 먼지나 흙, 낙엽 등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한 영향은 태양광 발전효율 감소 및 발전량의 저하를 초래하게 되어 수익이 감소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모듈에 쌓인 이물질 등을 주기적으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특별한 세척제가 필요하지 않고 물을 이용한 청소 또는 잘 떨어지지 않는 물질이 붙었을 경우 고압 분사기 등을 이용해주면 됩니다.

 

(2) 태양광 모듈 파손 시 대처하기

태양광 모듈의 제조공정 과정 중 손상된 제품이 나오는 것은 극히 드물지만, 태양광 발전소를 가동하는 도중 주변의 감시가 없으므로 외부인이 침입하여 파손시키거나 물체를 투척하는 등의 행위로 태양광 모듈이 손상되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 공사를 하면서 날아온 낙하물에 의한 고장 등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파손이 발생한 모듈은 즉시 조치를 취하여 교체하거나 수리를 통하여 발전량 저하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태양광 모듈 중요성 알기

태양광 발전소 운영은 대부분 무인으로 운영되므로 인건비나 추가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점이 유리하지만 앞서 살펴본 모듈 파손에 대한 대처가 없으면 태양광 발전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기와 관련한 설비는 작은 부분에서 단선이나 합선 등이 발생할 경우 기기 전체에 미치는 파급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익성을 꾸준히 유지하려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4) 태양광 발전소 주변파악

물론 태양광 발전소를 잘 관리하더라도 주변의 환경이 바뀌거나 태양광 발전시설 옆으로 건물이 들어서는 경우는 발전사업자가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납니다. 산림법에 의한 처벌을 받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행정소송으로 시간만 허비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사전 조사와 검토를 통해 향후 운영될 태양광 발전소에 어떠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지 꼼꼼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만일 개발행위 허가를 받기 위해 멀쩡한 나무를 베어내거나 포크레인 등으로 주변을 허가없이 정리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사업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태양광 모듈 관리방법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수익을 향상시키고 오랫동안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더 유익하고 자세한 정보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시공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