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19.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일요일 오전에 인사드립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다음주면 민족 대명절 설날이네요.

잘 준비해서 가족들과 좋은 시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

어떤식으로 알아봐야 하는지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차근차근 살펴보세요!

 

1) 태양광 모듈은 어떻게 고를까?

현재 국내에서 생산되고 이ㅣㅆ는 태양광 모듈은 가격경쟁력에서 상당히 뒤쳐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막대한 자원과 기술투자로 태양광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여러가지 규제를 만들고 태양광 제조에 있어서도 환경 피해를 우려하여 상당한 제약사항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우리나라에서 제조한 태양광 모듈은 기술력으로 승부를 봤었지만 최근에는 잉곳을 가공하여 직접 공정을 거친 후 세밀한 작업까지 진행하는 중국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아직까지 사후관리의 문제로 인해 국내산 태양광 모듈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언제 상황이 뒤집힐지는 모를 일입니다. 따라서 모듈을 고를 때는 향후 10~20년간 모듈의 상태가 어떻게 될지 예측해보고 고르는 것이 옳습니다.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인해 태양광 발전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후관리 부분은 정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2) 태양광 모듈 가격은 합리적인가?

태양광 전문업체는 한화나 LG 등 태양광 모듈 제조회사로부터 태양광 모듈을 공급받아 시공과 분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인 발전사업자가 태양광 전문업체와 동일한 가격으로 모듈을 공급받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지속적으로 태양광 모듈의 수요가 있는 태양광 전문업체는 공동 구매 또는 여러 가지 계약을 통해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반면 개인 발전사업자가 많은 돈을 투자하지 않는 한 수요가 크지 않으므로 직접 태양광 모듈 제조회사와 계약을 하면 좋은 가격을 받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실 개인 발전사업자나 법인사업자들도 우선적으로 태양광 전문업체와 컨설팅을 통해 견적을 산출해봐야 합니다. 모든 산업이 경제논리에 의해 돌아가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태양광 전문업체와 사업을 진행한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태양광 모듈과 기타 필요한 자재들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3) 태양광 인버터는 잘 선택했는가?

태양광 모듈과 마찬가지로 태양광 인버터 또한 발전량에 따라 필요한 갯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태양광 전문업체에게 가격을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가장 많은 고장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이 인버터인데, 조건과 가격을 제대로 정해야 추후에 생길 수 있는 수리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애초에 직사광선을 맞아야 발전을 할 수 있는 전자기기이므로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지만 인버터는 열과 진동이 많이 발생하는 기기여서 고장이 잦고 수명도 태양광 모듈에 비해 현저하게 짧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인버터를 선택할 때는 반드시 해당 제품의 사후관리 기간이 몇 년까지 보장되며, 교체할 경우 비용적인 부분을 어떻게 마련할 지 계획해야 합니다. 일부 인버터 제조업체의 제품의 경우 보증기간이 매우 짧거나 보증기간 중에 고장이 나더라도 추가비용을 요구할 수 있으므로 구매 전 계약서의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한국에너지관리공단에서 인증한 제품인가?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를 어떤 것으로 선택할 지 결정했다면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이 해당 제품들에 대한 인증 여부입니다. 간혹 중국에서 들어온 인증되지 않은 싸구려 모듈과 인버터로 인하여 가격만 보고 구매를 결정했다가 제대로 된 발전량도 나오지 않고 고장이 나도 수리를 받을 수 없어서 투자한 금액을 모두 날리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는 태양광 모듈은 LG와 한화와 같은 대기업이 주를 이르고 있으므로 사후관리는 물론 인증까지 확실하게 받은 제품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버터의 경우도 인증 받은 제품이 많으나 아직까지는 신재생에너지가 발달된 독일에서 생산한 인버터가 더 인기있습니다. 20년 이상 운영해야 하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특성을 고려해서 각 제품의 정보를 비교하여 인증 여부를 확인하고 구매한다면 성공적인 발전사업이 될 것입니다. 인증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제조회사의 정보는 에너지공단의 인증센터에 접속하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의 내용이었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 더 좋은 내용 가지고 월요일에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