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2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17.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2 파랑티에스에너지

 

금요일 오후에 태양광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위해 티스토리 회원님들을

찾아온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점검 방법1에 대한 내용을 안보고 오신 분들은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겠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F. 태양광 발전시설을 모니터링 하자

태양광 발전시설의 전체적인 운영상황을 주시하면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태양광 발전시설은 살고있는 거주지와 멀리 있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찾아갈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실시간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많은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있으므로 잘 활ㄹ용하여 원격 점검 등을 해주면 좋습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의 어플을 이용한 관리가 최근 보급되고 있으니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G. 태양광 발전소 주변을 정리하자

태양광 발전소는 도시가 아닌 벽지나 산간 지역에 많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언제든 수풀이 무성하게 자라날 수 있습니다. 밭에서 잡초를 제거하듯이 태양광 발전소 주변도 주기적으로 벌초를 해줘야 합니다. 이를 시행하지 않으면 풀들이 태양광 발전소 주변으로 너무 많이 생겨나 햇빛을 받아야 발전을 할 수 있는 모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여름철에는 특히 날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풀을 제거해주는 작업과 함께 발전소에 이상이 생기지 않았는지 평소보다 더욱 집중해서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H. 태양광 인버터를 잘 관리하자

태양광 인버터는 전력을 변환하는 기기로 열이 많이 발생하여 내부적으로 고장을 일으킬 확률이 가장 높습니다. 이로 인하여 태양광 발전시스템 전체에 들어가는 수리비용의 대부분이 인버터을 수리하는데 쓰일만큼 고장이 많은 부품입니다. 인버터가 고장나면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된 전력을 한전으로 보낼 수 없어서 어떠한 수익도 낼 수 없는 상황에 쳐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용을 생각하여 하나의 인버터로 많은 전력을 변환하다가 오히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발전용량 대비 적정한 인버터의 개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500kW 발전용량을 변환할 때 인버터 1개가 아닌 100kW 인버터 5개를 이용한다면 1개가 고장나더라도 나머지 4개로 계속 전력을 변환할 수 있으므로 용량 분할에 대한 부분을 전문적인 태양광 업체와 상의해봐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수리기간 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수명이 5년 정도인 것을 감안하여 사후관리에 대한 계약 부분이나 고장 발생 시 대처법 등 인버터 구매 계약 시 정확히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인버터를 설치할 때는 강한 빛을 받지 않도록 그늘이나 별도의 공간을 만들어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I. 태양광 어레이를 조정하자

태양광 모듈의 관리는 이전 점검 방법1에서 살펴봤습니다. 태양광 모듈 표면에 이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점검해야 함은 물론이고 여름철 모듈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물을 이용하여 열을 식히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화재 시 사용하는 스프링쿨러나 넓은 면적의 잔디에 물을 뿌려주는 분사기 등을 이용하여 물을 뿌리는 방법이 있으며, 태양광 관리업체를 통하여 정지적으로 관리를 받는 방법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서 남중고도가 계속 바뀌는 것을 감안하여 고정가변형 구조물을 사용했다면 태양광 전문가에게 각도에 대한 자료를 제공 받아 어레이의 각도가 태양의 남중고도와 맞도록 조정하면 발전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발전사업자 개인이 조작하지 말고 전문가와 함께 변경작업을 진행하는 걸 권장하며 태양광 모듈의 하부에 연결되어있는 전선들이 팽팽해지거나 느슨해지지 않도록 무리하게 각도를 조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2 파랑티에스에너지

해당 정보와 함께 앞에서 살펴봤었던

점검 방법1에 내용이 있는 링크를 클릭하셔서

같이 보시면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아래 주소 클릭 시 점검 방법1로 이동됩니다.>

https://parangsolar.tistory.com/544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1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1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점심은 맛있게 드셨나요? 이번시간과 다음시간에 걸쳐서 태양광 발전소의 점검을..

parangsolar.tistory.com

이상으로 태양광 사업 유지보수 및 점검 방법2 파랑티에스에너지의 내용이었습니다.

남은 하루 잘 마무리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