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을 하기 위한 인허가 순서2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7.

 

태양광 사업을 하기 위한 인허가 순서2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화요일 오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이전 시간에 알아봤었던

인허가 순서1의 뒷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D. 한전과 PPA 계약 체결하기

 

한전과 PPA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당 지역에 계통연계 설비용량이 남아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용량이 확보되면 태양광 발전시설을 들어서고 이후 한전에서 관리하는 전선로에 계통연계 작업을 하게 됩니다. 판매목적이 아닌 사용목적으로 설치한 독립형 태양광 발전설비는 축전지가 있어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쓰기 때문에 계통연계가 필요 없으나 전력을 판매할 목적으로 하는 경우 PPA 계약을 꼭 하셔야만 수익이 발생합니다. 보통 계통연계에 대한 공사는 공사 기간과 공사 진행 과정에 따라 향후 조정이 되므로 비용만 납부하면 되는데 PPA 계약을 나중으로 미루다가 한정된 계통연계 용량이 포화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내에 미리 계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계통 연계비용은 3상 전선주를 기준으로 보통 200m 이내 kW당 83,900원으로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추가비용이 발생하고 기준용량도 1,000kW까지 이므로 설치될 태양광 발전시설의 용량과 전선주와의 거리를 잘 계산하여 청구되는 금액이 정확한지 파악해야 합니다.

계통연계에 대한 공사는 한전측에서 제공하지만 계통연계를 하기위해 들어가는 비용은 발전사업자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계약서로 남겨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약서를 제대로 꾸리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발전사업자에게 있기 때문에 설계변경으로 인하여 계통연계 공사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철저하게 따져야 하며 한전 측에서 계약한 대로 공사를 진행하는지도 꼼꼼하게 보셔야 합니다.

 

E. 사업지역 토지 및 경계 측량하기

 

한편, 개발행위 허가를 취득한 이후에는 해당부지에 대한 토목공사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토목설계 사무소에 방문하여 토목공사를 방문하여 부지 측량 및 분할 공사를 의뢰하도록 합니다.

 

F. 공사계획 신고하기

 

발전사업에 대한 승인이 나고 개발행위 허가까지 모두 마무리가 되면 공사계획 신고를 하시게 됩니다. 이때 모든 절차를 밟은 후에 진행하기 보다는 처음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를 진행할 때 같이 준비하시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공사계획 신고에 필요한 서류가 모두 준비된 후 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설 지역의 발전사업 허가 담당자를 찾아가 관련 서류를 제출하시면 된답니다.

공사계획 신고 시 제출해야 할 서류에 포함되어 있는 공사 계획서에는 예정 공사 기간을 기재해야 하는데 해당 공사계획 신고가 처리되는 기간을 꼭 포함해서 공사 기간을 정하셔야 합니다. 이를 포함 시키지 않고 공사를 진행하다가 공사 종료일을 맞출 수 없는 경우 공사 연장 신청을 해야 하므로 공사 변경 신청을 하지 않기 위해서 공사 기간에 미리 보름 정도의 여유 기간을 두면 됩니다.

 

G. 전기 감리배치 의뢰하기

 

전기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공사를 감리하는 감리원을 배치해야 합니다. 감리회사에 감리를 요청하면 필요한 서류를 발전사업자에게 보내달라고 요구하게 되는데요. 이에 서류를 모두 준비하고 감리회사로 보내면 앞에서 정했던 공사 기간에 맞춰 감리원을 배치하고 이에 대한 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리회사는 해당 태양광 발전소의 여러 가지 정보 및 필요한 서류들을 모아서 감리협회에 제출하게 되는데 이때 필요한 서류들도 같이 첨부하여 감리회사에 보내면 처리를 대행해줍니다.

 

필요한 구비서류가 많아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개인이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상당히 힘듭니다. 따라서 태양광 전문기업에 의뢰하여 발전사업을 진행해야 비용도 덜고 시간도 절약하는 방법이랍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가 준비한 태양광 사업을 하기 위한 인허가 순서2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