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선택 시 고려사항1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6.

 

태양광 구조물 선택 시 고려사항1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편안했던 주말이 지나고 추적추적

눈과 비가 내리고 있는 오후의 월요일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알찬 정보를 가지고 태양광에 대한 지식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one. 추적형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구조물 중에서 가장 복잡하다고 할 수 있는 추적형 태양광 구조물은 태양을 따라서 자동으로 태양광 어레이가 움직이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직까진 개발비용이나 여타 구동에 문제가 있어서 널리 보급되진 않았으나 앞으로 연구가 계속 진행되면 가장 눈여겨볼 구조물의 형태 입니다. 태양의 남중고도가 언제 가장 높을지 태양과 모듈간의 각도와 높이 등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설치된 모터가 움직이면서 계속해서 상판이 움직이는 것으로 안정성의 취약점이 있지만 타른 태양광 구조물에 비해 전력 생산량과 효율이 우수합니다. 상대적으로 태양이 빨리 저무는 산지나 평지에서 사용하기 좋으며 모듈의 위치가 변경됨에 따라 적절한 공간확보가 필요하므로 설계 시 반드시 고려되여야 할 부분입니다.

 

two.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

 

지방 출장을 다니다보면 건축물의 옥상이나 지붕 또는 축사 위에 기둥이 여러개 놓여진 태양광 구조물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4개의 다리가 태양광 어레이를 지지하는 형태인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은 태양광 산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면서 가장 널리 보급된 구조물입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계할 때 모듈과 모듈간의 공간을 미리 확보하고 설계하기 때문에 동일 면적으로 비교했을 때 가장 많은 태양광 모듈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한자리에 정해진 각도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발전효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설치 초기에 각도계산 등을 제대로 하여 설치하고 있어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형태 중 가장 안정적이며 비용면에서도 상당히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농업과 발전사업을 융합한 시설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 비닐하우스 위나 밭 또는 논 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시설하여 전기도 생산하고 작물도 재배하고 있습니다.

 

three. 가변형 태양광 구조물

 

독립 기초공사 후 하나의 기둥으로 여러개의 태양광 모듈을 지지하는 형태인 가변형 태양광 구조물은 추적형과 고정형의 중간단계로 보는 것이 이해가 빠릅니다. 수동조작을 통하여 태양광 어레이의 위치를 조금씩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그날 태양의 남중고도를 계산 후 미리 각도를 조절해 발전을 합니다.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에 비해 효율은 약 5%정도 향상되지만 태양광 어레이 부분을 조작해야 하므로 추적형 구조물과 마찬가지로 일정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하나의 기둥으로 상판을 지지하기 때문에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각 기둥끼리 줄로 고정하여 무게감 있도록 하였으며 각도는 60도까지 미세하게 조정이 가능하도록 돌림형식의 손잡이로 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our. 태양광 구조물 선택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행하기 전 해당 부지의 환경적인 요소를 잘 파악하여 어떤 구조물을 사용할지 잘 판단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발전효율을 높이겠다고 지붕에 무리하게 고정 가변형 구조물을 설치할 수 없듯이 평지에 태양광 모듈을 많이 설치하겠다고 무작정 고정형 태양광 구조물만 고집할 필요도 없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을 부지의 주변환경을 잘 고려해서 태양광 구조물을 선택해야 발전효율도 증가하고 유지보수 또한 용이할 수 있으므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구상할 때 꼭 태양광 전문업체와 같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태양광 기업의 경우 경험이 많고 구조물을 포함한 여러 가지 태양광 자재를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므로 성공적인 발전사업을 위한 컨설팅을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구조물 선택 시 고려사항1 파랑티에스에너지에 이어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조물의 재질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저희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항상 좋은 정보와 정확한 내용을 회원님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