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파악2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3.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파악2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내일이면 또 한주를 정리하는

토요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요일에 살펴봤었던

용어 파악 두 번째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⑤ SMP와 REC

 

SMP와 REC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인데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경우 SMP와 REC에 대한 값을 모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용어 파악1에서 살펴봤지만 다시한번 설명해보면 SMP는 한국전력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대규모 발전회사 6곳에서 생산한 전력에 값을 정하여 이를 도매값으로 책정하는데요.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생산한 전기에도 SMP를 적용하여 전기를 판매토록 하는 것입니다. REC의 경우는 RPS의무자에게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전기 생산을 했음을 인증하는 REC 인증서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⑥ SMP와 REC 거래방법

 

SMP와 REC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고정가격계약이 있습니다. RPS의무자들의 경우 지속적으로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공급했다는 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들과 장기간 정해진 금액으로 계약을 한답니다. 1년에 2회 걸쳐서 태양광 발전사업자와 RPS의무자 간의 계약체결이 이루어지며 REC값의 변동에 관계없이 정해진 계약기간에는 동일한 가격을 받으므로 고정적인 수익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거래를 고정가격으로 할 경우 RPS의무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고정가격계약은 정해진 한도만 계약을 합니다. 나머지 REC에 대한 것은 전력거래소가 운영하고 있는 전력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REC 인증서를 변동가격에 의해 RPS의무자들에게 판매하고 수익을 얻게 되는데요. 최근들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증가로 현물시장에서의 REC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SMP 또한 발전량의 증가로 계속해서 떨어지는 상태이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에 투자한 사람들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정부와 여러 지자체가 힘을 합쳐 태양광 발전시설의 양을 조절하고 REC 가격이 정해진 값의 10%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안심하고 태양광 발전사업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⑦ 태양광 발전사업의 미래

 

대한민국 신재생에너지 통계를 보면 전체 전력  생산량의 약 8.6%를 초과하여 정부가 목표로 둔 1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태양광 발전소뿐만 아니라 풍력이나 수소에너지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만 생산하는 것이 아닌 재생에너지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을 서로 보완하고 장점을 더욱 부각시켜 나가는 연결고리 체계를 만든다면 대한민국 산업 전체에 큰 보탬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한 직류 전력을 이용하여 물을 전기분해한 후 양질의 수소를 얻어 수소 자동차나 연료전지 발전소에 활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호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신재생에너지에 여러분들이 많은 참여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⑧ REC에 대한 추가

 

앞에 내용에 빠진 부분을 첨가하자면 REC의 경우 RPS의무자들이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에게 구매하는 형태를 지니는데 그 이유는 기존의 발전설비를 가지고 있는 대규모 발전회사가 재투자하여 태양광 발전설비를 짓거나 풍력발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비용과 운영 측면에서 손해이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사업자로부터 REC 인증서를 구매하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RPS의무자는 6곳의 발전회사를 포함하여 대기업, 공공기관 등 합이 21곳이 됩니다. 만약 정해진 RPS를 모두 채우지 못하면 추후에 진행할 사업에도 지장이 갈 수 있고 상당한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어떻게든 할당량을 채우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든 여러가지 제도 등을 만들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게 수익을 내도록 도와주는 정부의 역할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좋은 수익률을 자랑하여 주변 분들에게도 태양광 발전사업을 권유하는 시대가 오면 좋겠습니다.

 

두 차례에 걸쳐 알아본 내용인 태양광 발전사업 용어 파악2 파랑티에스에너지의 내용을 마무리하고 저희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또다른 정보를 가져와서 회원님들에게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