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에 대한 인허가 절차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30.

 

 

태양광 사업에 대한 인허가 절차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2019년이 어느덧 마무리가 되고 있는

월요일 오후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태양광 사업의 인허가는

어떤 순서로 진행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 태양광 사업을 위한 부지검토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싶은 부지가 있으나 여러 제약사항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 부지와 관련한 문제 해결, 인허가 그리고 공사를 모두 진행한 후 분양을 하는 태양광 분양사업을 먼저 고려해봐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가 인허가부터 공사 그리고 발전까지 진행하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히 인허가를 밟는 과정에서 걸리는 소요시간에 애꿎은 비용만 들고 발전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태양광 전문기업에 우선적으로 자문을 구하셔야 합니다. 발전사업을 원하는 부지에 태양광 발전소 설치가 가능할 경우 지체하지 말고 사업을 실행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정해진 용량이 가득차거나 관계법령 등의 변경으로 갑작스럽게 인허가 과정에서 취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고를 덜어주는 곳이 바로 태양광 전문기업들의 몫이랍니다.

 

 

B 태양광 사업에 대한 수익검토

 

태양광 수익을 조금 살펴보면 SMP와 REC를 합한 수익을 얼컫는데 RPS의무를 갖는 의무할당자에게 REC를 판매할 수 있으며 한전에 전력을 공급해주고 이에 대한 값을 받는 것을 SMP라고 보면 되는데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알고 계셔야 하는 부분은 고정가격과 변동가격이 있는데요. PRS 의무할당자와 20년간 고정가격으로 계약하면 정해진 금액으로 꾸준하게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변동되는 가격을 받고 REC를 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전력시장에 사고파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발전사업이 아닌 경우는 정부차원에서 태양광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서 생산한 전기를 정해진 가격으로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FIT 제도 등을 활용하고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알아보면 좋습니다.

 

 

수익을 고려할 때 태양광에 대한 관련 지식이 없으면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동안 수익은커녕 오히려 빚을 지게 되는경우가 발생합니다.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및 여러 가지 태양광 관련 지식을 꼭 숙지하고 발전사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처음에 들어가는 자재 비용과 공사 비용이 만만치 않은 만큼 공사 비용은 얼마인지 어떤 제품을 썼는지 알 수 있을 정도의 기본 지식은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지을수 있는 부지가 정해졌을 때 지을 발전소의 견적과 예상 공사기간 그리고 정확한 수익이 어떻게 될지 알려주는 확실한 태양광 시공업체에게 의뢰하시면 수익은 물론 향후 추가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유지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아주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에 대한 자금검토

 

태양광 발전사업을 어느정도 구상을 하셨으면 이제 정말 중요한 부분이 남아있습니다. 바로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비용을 조달할지 고민하셔야 하는데요. 자금 여유가 있다면 융자를 받지 않고 발전사업을 진행하겠지만 금융권과 함께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PF대출이나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촉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초저금리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 등을 이용하시면 80%정도 대출을 받을 수 있고 값싼 이자를 내면서 수익을 낼 수 있으니 꼭 태양광 관련 금융상품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등 제1금융권의 경우 상당한 비율의 대출을 해주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PF대출 시 사전답사는 물론 예상수익 등을 같이 알아보는 등 적극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검토를 해주므로 태양광 전문기업이 제공하는 자료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아주 좋은 파트너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발전사업자가 부담하는 이자는 연1~4%대(정부지원 시 포함)이며 은행과 동시에 투자하는 개념인 PF대출은 5% 정도니 은행권의 계획자금이 바닥나기 전에 빨리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태양광 사업에 대한 인허가 절차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심사숙고한 결정도 필요합니다.

꼭 좋은 발전사업을 하셔서 좋은

수익률 챙겨가시면 좋겠습니다.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쉽고 빠르게 내용을 전달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