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의 종류와 구조물 형태2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19.

 

티스토리를 방문해주신

유저님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지난 시간에 살펴봤었던 태양광 구조물의

재질과 형태를 간단하게 살펴봤었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가져왔습니다.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의 종류와 구조물 형태2

시작해보겠습니다.

 

 

구조물 재질의 종류와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① 알루미늄 구조물에 대한 정보

알루미늄 구조물은 용융아연도금철(H.D.G)보다 내식성이 우수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알루미늄 표면에서 화학반응이 발생하여 얇은 산화피막이 생성되는데 피막이 알루미늄 내부로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특수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기존 철제 구조물 대비 하중이 1/3정도로 매우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물론 다른 구조물에 비해 가벼운 특성으로 패널의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 사용할 수 없지만 건물의 지붕 등을 활용한 대각선형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므로써 인기가 높습니다. 알루미늄 구조물의 경우 공사 상황에 의한 구조물 변경이 이루어져야 할 때 구조물 제작공장으로 다시가서 재가공 하는 것이 낫습니다. 무작정 공사 현장에서 성형작업을 하기가 어려운 뿐더러 생각처럼 모양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공사가 진행되기 전 여러가지 변수를 고려해서 처음부터 제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포스맥 구조물에 대한 정보

포스맥은 최근들어 많은 산업에서 이용하고 있는 철강제품입니다. 포스코에서 제작 및 가공 후 공사현장으로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이점으로 따로 가공공장에 들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운송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용융아연도금철(H.D.G)보다 5배나 더 높은 내식성을 지니고 있는 제품입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수명을 감안했을 때 오랜 기간 바깥에 노출되어야 하는 구조물 또한 유지가 잘 되는 재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말고도 여러 산업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포스맥은 해안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발전소나 조선소 그리고 실외기나 펜스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가격이 비싸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으나 가공이 용이하고 건설 현장 등에서 조립 및 길이 조절 등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설계가 되어 사용이 매우 편리합니다.

 

③용융아연도금철(H.D.G)에 대한 정보

용융아연도금철(H.D.G)는 포스맥과 달리 철제 구조물 제작한 후 도금하기 위해 도금 공장으로 다시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론 현 시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철제 구조물이지만 앞서 살펴본 2가지 재질보다는 부식이 잘되는 편에 속합니다. 또한 용접한 부위가 취약하기 때문에 녹이 발생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부식된 범위가 파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교통 표지판, 도로의 가드레일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구상이 나온시점에서부터 계속해서 구조물로 쓰여왔습니다. 구조물의 강도도 강하고 관리면에서도 쉬울 뿐만 아니라 경제성을 고려했을 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형태는 어떤 것이 있을까?

 

① 고정 가변형 구조물에 대한 정보

하루에 태양이 지구와 가장 멀리 떨어지는 남중고도를 미리 계산해서 미리 각도를 움직여서 발전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인 고정 가변형 구조물은 태양과 패널이 90도를 유지하게 해서 기존의 고정형 구조물보다 효율이 5퍼센트정도 높게 나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경사각을 0에서 60도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날짜와 각도만 잘 계산해서 바꾸면 수익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무게가 나가는 패널들이 전부 움직이기 때문에 와이어 등으로 각도 변경 후 고정시켜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수시로 각도를 바꾸기 때문에 고정형 구조물보다 약간의 잉여공간이 필요하답니다.

 

② 추적형 구조물에 대한 정보

고정 가변형 구조물보다 더더욱 움직임이 자유로운 구조물이 바로 이 추적형 구조물입니다. 장착된 추적센서를 통해 태양의 이동 방향을 따라서 태양광 패널이 직각으로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에너지 발생효율을 보입니다. 그러나 헤드 부분의 자유로움을로 인하여 지지하는 구조물의 안정성에 많은 취약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포함하여 내장되어 있는 전동기 등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교체해줘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효율이 좋다고해서 수익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보강과 여러 기술이 동원되면 가변형에 비해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③ 고정형 구조물에 대한 정보

태양광 발전의 구상 단계에서부터 현재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구조물입니다. 앞서 살펴본 두 가지 구조물처럼 움직이지 않고 한 자리에서 그대로 고정된 채 발전하도록 설계된 구조물로써 발전 효율은 떨어질 수 있으나 공간 활용성 만큼은 고정형 구조물이 가장 좋습니다. 미리 설계된 장소에서 음영을 최소화로 하고 공간사용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해진 공간에서는 고정형 구조물을 이용하는 것이 태양광 패널 설치량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잘못된 계산으로 인한 착오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세심하게 설계해야하고 수익면에서 동일한 패널을 설치했을 때 가변형보다 조금은 낮게 나올 수 있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을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태양광 구조물을 설치할 때 무리하게 많은 양을 설치하게 되면 패널들끼리 서로 붙어서 그림자로 인한 태양광 발전시설 전체 발전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사업을 원하는 부지의 크기에 따라 어느정도 정해진 태양광 패널의 개수를 넣으셔야 합니다. 만일 부지 주변으로 많은 나무들이나 숲이 우거져 있다면 이에 대한 적절한 토목공사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일반 토지위에 시설할 때는 용융아연도금철(H.D.G)로 된 구조물이 많이 사용하지만 그 지역이 습기가 많거나 관리할 부분이 많을 때는 포스맥 재질의 구조물을 고려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 있습니다. 만일 건물의 옥상이나 축사 위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짓고 싶은 경우는 다른 재질보다는 무게가 덜 나가는 알루미늄 구조물이 좋겠죠? 이렇듯 원하는 부지의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태양광 패널과 인버터 등 핵심부품만 좋은 것을 쓰고 구조물에 대한 안일안 생각은 재공사 또는 재투자 등 오히려 비용낭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하고 있는 발전기간과 토지의 상태 그리고 주변의 환경 특이점 등을 꼭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자재를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전 시간부터 살펴본

태양광 구조물에 쓰이는 재질의

종류와 구조물 형태2내용이 향후

태양광 발전사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