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매매 매도와 관련해서 알아야할 사항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9.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매매 매도와 관련해서 알아야할 사항 파랑티에스에너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1. 현재 완공되어 있던 발전소 및 개발행위 허가 등에 따라서 마무리가 된 태양광 발전 사업을 매매하는 방법은 매매에 따른 기존적 자료나 데이터가 있어서 접근이 쉬우면 사기를 당할 문제는 거의 없지만 시공 과정이 어떤지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2. 토목 공사 상태를 살펴보자

발전소의 경우 토목 공사 상태가 어떠한지 알아봐야 합니다. 발전소 부지의 경사도에 따라서 성토 및 절토가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지, 발전소의 방향이 태양광을 받기에 적절한 남향, 남서향 방향으로 제대로 공사가 이루어져 있는지, 배수로는 적정하게 되어 있는지, 비나 눈으로 인해서 주변에 토지 혹은 가옥 등에는 피해를 주지는 않은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3. 주변환경을 살펴라

주변 환경이 안개가 많은 지역인지, 공해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인지, 바닷가 쪽의 해무지역인지, 염해지역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진입로가 기부 체납된 상태이거나 공용부지라면 좋겠지만 개인 토지를 임대하였는데 확인이 필요합니다. 준공 검사가 완료되었는지 여부도 추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종종 미준공상태에서 팔려고 내놓은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 세심한 주의를 가져야할 것입니다.

 

4. 발전소 운영 데이터를 꼼꼼히 파악하라

개발행위 허가와 분양 등으로 취득한 발전사업 권리를 매매하는 경우가 아니라 이미 준공이 완료된 발전소를 매도할때에는 반드시 발전소가 완공되고 난 이후에 운영에 관한 자료와 데이터가 있게 마련입니다. 월별 SMP 입금 금액이나 REC 매도 정산 금액 그리고 월별 태양광 발전량 등등은 이미 발전소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쌓인 데이터를 이용해서 세밀하게 검토한 이후 매매를 결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5. 내땅이 있는 경우 내땅에 설치를 해서 운영하는 것이 가장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내땅이 있다고 해도, 민원부분, 행정적 규제권 안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태양광 발전소 허가를 나지 않기 때문에 설치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경제성 저하가 우려 되는 방법입니다.

 

6. 분양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편한 방법 이지만 공사의 품질을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사기를 당할 걱정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단순하게 모듈, 인버터 등에 집착하게 되는데 태양광 발전소는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의 경우 전체를 파악하기가 쉽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많은 행정부서와 관련 기관들을 거쳐서 완성이 특성을 악용해서 시간을 지여해서 분양 사기를 하는 경우에 정신적 피해와 금전적 피해 등을 각종 사고 후유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시공이 할때에는 시공 업체의 시공 실적 및 공장 보유 여부와 함께 적정 시공 가격 등을 미리 파악하고 발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별히 분양 업체에서는 계약금을 받아서 발전사업시 필요한 시공 및 인허가 관련 자금을 투입하지 않거나 적정 가격이 아닌 것으로 너무 낮은 시공 가격으로 시공업체와 단가계약을 맺어서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 관련 피해는 모두 분양을 받은 사람 몫이 될 수 있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가격도 중요하지만 발품을 팔아 직접 가보고 판단 한다.

부지가 어떤 지역인지 어디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많은 관리가 필요하지 않지만 지역이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해도 일사량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현장에 도착하고 난 뒤에는 주위의 요건 및 발전시설 방향을 살펴보고 구조물의 모듈 방향이 일사량에 유리한 남향 또는 남서향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위치도 주위에 장애물이 없어서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곳보다는 개활지와 같이 공기 흐름이 원할한 곳으로 발전소의 위치를 선정해야 합니다.

 

8. 발전소 시설을 세심히 살펴보자

모듈 인버터 제품에서는 무조건 국산이 중국산 보다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국내에 있는 거의 모든 인버터 및 모듈의 주요 자재들은 대부분이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들을 이용해서 조립하여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중국은 태양광 발전 사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인버터 및 모듈에서 이미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잇기 때문에 굳이 국산 제품이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구분을 따질 필요는 무의미합니다. 그렇지만 모듈 및 인버터에 대한 검토 사항들을 직병렬 설계 및 AS 사후 관리에 대해서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구조물의 이격거리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구조물 간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발전에 간섭을 받지는 않은지 또 주위의 장애물이 존재해서 음영이 발생하지는 않은지 구조물의 기초는 제대로 시공 되어 있는지 구조물의 도금 상태 등을 전문가와 상의해서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매매 매도와 관련해서 알아야할 사항 파랑티에스에너지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태양광 분양 (태양광 시공,태양광 모듈인버터납품,구조물 제작)

RPS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 기업 RPS 태양광 발전사업 컨설팅부터 시작하여 설계에서 시공까지 책임지는 기업 입니다.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태양광, 태양광 분양, 태양광 모듈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시공 업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 및 개인 환영합니다.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 전문] 2) 태양광 시행 개발 [분양 및 대행 전문] 3)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대행 전문] 4) 태양광 [모듈

cafe.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