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를 관리하는 방법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10.

 

 

티스토리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회사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태양광 발전소를 관리하는 방법 파랑티에스에너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비가오는 화요일이지만 힘차게 시작해봐요.

 

 

관리방법 1. 태양광 발전설비의 안전관리에 신경쓰자.

 

태양광 발전시설은 전기를 다루는 사업이기 때문에 특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구성요소인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설비들이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함부러 만지거나 부주의로 인한 접촉 시 감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설비의 가동이 최대치가 되는 오후 낮시간대에 특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태양광 발전사업은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설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규정과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대게 20kW가 넘어가는 태양광 발전설비는 전기안전관리자를 두어야 하며, 만일 사업자가 소유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규모가 250kW를 넘을 시 전기 기술자격증을 갖고 있는 관리자를 선임하셔야 하며 1,000kW를 넘지않는 규모는 전기안전공사에 위탁업무를 맡기거나 대형 전기안전사업자에게 의뢰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관리방법 2.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점검하자.

 

태양광 발전설비는 보통 무인시스템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정기점검을 통해 혹시모를 사고를 대비해야 합니다.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태양광 발전설비의 특성상 해당 설비가 송상될 우려가 높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할 부분입니다. 연결 케이블의 피복이 벗겨져 있는지, 태양광 패널이 파손되지 않았는지, 구조물을 고정하는 볼트와 너트 등이 잘 조여져 있는지 면밀하게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전기가 지나다니기 때문에 화재의 우려 또한 존재하므로 항상 화재예방을 해야합니다. 인버터가 모여있는 전기실의 경우 내부온도가 상승하여 기기의 상태 이상이나 고장 등이 자주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 전기실의 통풍 및 환기를 항상 신경 쓰셔야 하며 온도가 너무 올라가거나 정상수치를 벗어나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해줘야 합니다. 물론 육안으로 봐서는 해당 설비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나 전자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의 특성을 이용하여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생성된 전력량이나 온도센서 등을 이용해서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평소보다 이상한 부분이 발생될 경우 즉각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모니터링을 통한 기기의 고장예방을 하시기 바랍니다.

 

 

 

관리방법 3. 태양광 핵심부품을 점검하자.

 

앞서 얘기한 태양광 인버터의 경우 태양광 발전설비의 주요 고장원인이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순간적인 전력이 파급될 경우 기기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peak 시간대인 오후 1시 이후에 인버터 동작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추후에 발생될 전기 생산량에도 문제가 생겨 수익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버터가 지시하는 정보에 이상이 없는지 자주 체크하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태양광 패널은 상당히 견고하게 제작되어 외부에 노출 시켜놔도 내구성이 상당하여 크게 손상이 되진 않지만 갑작스럽게 날아와 타격하는 경우 패널에 흠집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발전효율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설비 주의에 펜스 등을 설치하여 외부의 침입을 막고 흙이나 먼지, 나뭇잎 등이 쌓여있을 경우 빠른시일 내에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지하는 구조물의 경우 강한 철제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 또한 외부에 노출되어 수분에 의한 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연결부위는 아연도금으로 처리가 되어 녹에 강하지만 지속적인 녹발생은 염두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설비 관리를 위한 창고 등에 녹 제거제 등을 구비해놓고 점검 시 발견된 녹은 신속하게 제거하고 추후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요일 아침에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관리하는 방법 파랑티에스에너지

유익하셨다면 댓글에 응원메시지 부탁드릴게요.

저희는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Daum - 긴급점검

긴급점검 카페 서비스는 잠시 긴급 점검 중입니다. 현재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부득이하게 긴급 점검이 진행 중입니다. 보다 더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이 시각 현재 담당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점검을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다시 한 번 깊은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작업 일시 : 2019년12월10일 10시50분 ~ 2019년12월10일 13시0분 (예상치 못한 문제로

cafe.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