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전기 발전 사업 장점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1. 13.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전기 발전 사업 장점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하루도 기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 수익 구조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된 수익은 REC, SMP 두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REC는 Rnewable Energy Cenrtificates의 약자로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라고 합니다. 이는 정부에서 대형 발전소에 의무적으로 부과한 신재생에너지를 채워주는 것에 대한 대가라고 보면 됩니다. SMP는 System Maginal Price의 약자로서 태양광 발전소에 생산된 전기를 판매할 때 쓰는 도매 가격이라 보면 됩니다. 최근 국내 대규모 발전소들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라고 하는 RPS 제도를 바탕으로 올해 생산하는 발전량 중에서 일정한 비율 이상은 신재생에너지로 채우도록 하고 있고, 이에 따라 대부분 대규모 발전소는 자가 생산 보다는 소규모 개인 태양광 발전 사업자 들을 통해서 REC를 구해 의무할당량을 채워가고 있습니다.

 

 

▣ 정부 지원

최근 정부에서는 여러 방법을 이용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촉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대규모 발전소들의 경우 총 발전량 중에서 일부는 태양광 발전 사업을 포함해서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대규모 발전소는 직접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해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생산하든지 일반 소규모 태양광발전소를 운영하는 개인에서 돈을 지불하고 REC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대형 발전소들은 이때 대부분 자가 발전보다는 REC를 구입해서 충당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기에 개인 태양광 발전 사업자 입장에서는 RPS제도가 일종의 보조금 제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산업 현황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현재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부분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세계 기후 변화 협약(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에 따르면 태양광 발전 사업의 수요는 화석연료를 줄이기로 합의를 했기에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고 아직도 기하 급수적으로 사업의 수가 불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기업 한화그룹이 한화솔라원에서 태양광 발전 사업을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추진하면서 계열사의 성장을 위해서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사업 장점

태양광 발전사업이 전기를 판매해서 얻는 수익 이외에도 별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시 혜택이 논, 밭, 임야였던 지목들이 잡종지로 바뀌어 개발행위허가 진행이 다소 유리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지가가 상승해 나중에 매매 차익이라는 부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다른 장점으로 태양광 발전소는 한번 설치하면 이후 30년 정도 장시간 운용이 가능하기에 기기 특성상 오래 시간 동안 잉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관련 정책

이외에도 정부에서는 태양광 발전 사업자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들이 있습니다. FIT라고도 불리우는 발전차액 지원제도의 경우 개인 태양광 발전 사업자들이 기존에 예상되었던 발전 단가보다 너무 낮은 가격으로 거래가 된다면 일정 차액만큼은 정부에서 보조금 형식으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한다면 초기에 매우 안정적으로 발전량을 확대할 수 있으며, 개인 사업자들은 고정적인 수익으로 계속해서 일정기간 보장 받을 수 있는 장치가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전기 발전 사업 장점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태양광 분양 (태양광 시공,태양광 모듈인버터납품,구조물 제작)

RPS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 기업 RPS 태양광 발전사업 컨설팅부터 시작하여 설계에서 시공까지 책임지는 기업 입니다.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태양광, 태양광 분양, 태양광 모듈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시공 업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 및 개인 환영합니다.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 전문] 2) 태양광 시행 개발 [분양 및 대행 전문] 3)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대행 전문] 4) 태양광 [모듈

cafe.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