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REC단가 결정요인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23.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REC단가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최근 들어서는 전력 단가라는 분야에 대해 단가가 어떻게 결정되는 지에 대해 많은 질문들을 받고 있습니다. REC 정부 차원에서 보너스 형태로 지급이 이루어지는 증서이며, 발전시 발전 원가가 높은 것을 상쇄하기 위해 발급됩니다. 재생에너지는 결국 지구 환경을 살리기 위해서 각국에서 발전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도 점점 발전량을 높여가고 있는데, 이에 따라서 REC단가가 점점 작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전력단가는 나중에 산업 경쟁력과도 관련이 되기에 무한정 환경에 따라 급진적으로 진행할 수는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REC 단가를 예측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단가의 하락요인 >

 

(1) 정부의 의지

정부는 전력 생산단가에 개입해 가격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2) 재생에너지 보급사업자의 투매심리

REC 증서를 투매로 인해 단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3) 발전 자회사의 기존 연료발전량 감소

REC 증서는 화석 또는 원자력 발전량 감소로 의무구매 비율 총량이 줄어 단가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4) 혼소발전의 유지

대부분 수입 원료에 따라서 많은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혼소 발전하는 회사들이 스스로 생산해 충담하여 REC 구매 이유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5) ESS의 대량보급에 의한 REC충당

ESS의 경우 전력 품질 향상이라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대량으로 생산 보급이 되면서 REC 단가가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6) 기타 재생에너지의 기술개발

 

 

< 단가 상승의 요인 >

 

(1) RE100의 활성화

REC를 구입해야 완전한 RE100을 달성할 수 있기에 일반 기업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제품 생산시 신재생에너지를 자체 공급보다는 구매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REC증서를 구매하는 빈도가 높아져 단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산업부의 의지

산업부는 최근 언론에서 향후 REC 단가를 안정시키겠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3) 새만금 프로젝트, 염해농지등 정부가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진행이 더디면서 발생하게 되는 REC 공백으로 단가가 상승 할 수 있다.

 

(4)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신규 개발 허가가 불가능해져 신규 발전소의 공급량이 감소한다.

 

(5) 의무공급자의 수급상황

최근 대부분 발전 자회사에서는 충분한 REC를 보유하고 있는 중이나 이후 2년 뒤에는 통계 상으로 REC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예측 결과에 따라서 현재 의무공급자들은 174원 단위 고정단가 계약을 이행할 때 미래 REC 확보를 위해서 발빠르게 구입을 원하는 행동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SMP와 REC 단가의 경우 여러 변수들을 감안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결론>

 

단가 상승과 하락 요인 중에서 어떤 곳이 더 영향이 클지는 전문가도 알 수 없으나 중요한 것은 전력단가의 하락에 걱정을 갖기 보단, 일기의 변화에 따른 발전량 상승 부분, 건설단가 하락과 금리하락, 유지보수의 하락 효율의 상승에 초첨을 맞춰 수익 계산이 동반 되어야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REC단가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