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 방법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21.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하루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1) 청소를 통한 이물질 제거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성은 태양광 발전소 전력 생산량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듈의 경우에는 만약 표면에 조류 배설물, 낙엽, 황사, 흙먼지, 송화가루 등의 이물질이 붙는다면 전력 생산량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결국 이로 인해 사업주의 경우 수익성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압분사기 같이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해 줄 수 있는 기계들을 통해 표면을 깨끗하게 해야 합니다.

 

 

(2) 파손에 따른 신속한 대처

태양광 모듈 사업은 기본적으로 무인발전시스템으로 운영되어 현장에 상주 하는 인원이 없고 태양광 발전소 자체가 직원 관리가 필요 없기에 관리비용은 들지 않지만 파손되는 경우 대처하기가 매우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공사 주변의 낙하물로 인한 파손, 타인이 장난 삼아 던진 돌 등에 의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빠른 수리 및 교체를 위해 일상적으로 점검을 수시로 해야 할 것입니다.

 

 

(3) 음영에 대한 충분한 대비

태양광 발전 사업 현장의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서 그림자가 발생하기 됩니다. 예를 들어 주변에 숲이 있어 나무가 울창하거나, 새로 건물이 건설되어 그림자가 생기거나 함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국내법 중 산림법에 따라서 태양광 발전사업에 준하는 개발행위허가를 진행을 위해 나무를 자르거나 벌목, 가지치기 하는 것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기에 이와 관련해서 충분히 생각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4) 기기 관리가 중요한 이유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 상주인원은 필요하지 않기 관리비용에서 인력비용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위와 같이 간간이 발생하는 출력에서 일어나는 장애와 관련해서 적절히 대체하지 못하면 전력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인해 수익성에서도 문제가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대략 25~30년 이상 운용이 필요한 기기적 특성을 고려해 반드시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사업주는 충분히 시장 조사를 해 날림 공사를 하는 시공업체를 피하도록 하고 태양광 인버터(전력변환장치), 모듈 등 주요 시스템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를 미연에 방지토록 하는 것이 향후에도 중요한 절차라고 생각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