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금 조달 방안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19.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금 조달 방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프로젝트 파이낸싱, PF와 같이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 과정에서 자금 조달은 핵심 사항입니다.

 

PF와 관련해 크게 2가지 문제 사항이 있습니다.

하나는 전체 사업비의 몇 %를 받는 것이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조건인지, 다른 하나는 어느 은행 또는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 지입니다. 왜냐하면 대출 조건에 따라서 태양광 사업에 수익구조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설자금으로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는 어렵지만, 담보대출, 혹은 신용대출을 받기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태양광 사업과 관련해 대부분은 제 1금융권, EPC사, 제2금융권 등의 상품을 이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1) 정부 정책자금

태양광 사업 관련 가장 좋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정부의 정책자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사업 지원책이 한국에너지 공단의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입니다. 그렇지만 이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필요해서 실질적으로 받기 어렵다고들 합니다. 여기에 필요한 조건 중에 하나가 농업인이라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비록 선정이 되어도 한국에너지공단의 경우 자금 추천서만 제공하지 실질적인 대출의 경우 시중은행에서 별도의 대출 심사 과정을 또 한번 거쳐야 합니다. 그렇기에 금융기관 대출규정에 적합해야 대출이 가능한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 시중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외환은행과 같은 시중은행에서는 태양광과 관련해서 융자 상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 대출까지 이어지는 잘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은앻이어도 지점장의 방침에 따라서 가능하기도 불가능하기도 한 것이 현재의 대출 구조 이기 때문입니다. 대출이 잘 안되는 이유는 태양광 발전시설이 건축물이 아니라 공작물로 분류되어 있는데, 공작물은 담보능력이 없는 것으로 은행쪽에서는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작물 관련 정량적 가치평가 기법이 개발되어야 제대로된 대출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3) 제 2금융권

주로 제 2금융권에서는 설치비용 최대 80%를 태양광 발전 시설 자금 대출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대출기간의 경우 최장 2년이고, 대출 방식은 1년 거치 후 원근 또는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방식입니다. 신청 조건의 경우 태양광발전시설 시공업체에서는 공급계약을 하고 난 이후 자기 분담금을 20% 이상 납부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관련 부지 농,축협에서 상품의 취급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4) 태양광 시공업체를 통한 대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F방법은 태양광 시공업체가 제공하고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이런 상품으로 시공사와 은행권이 협력해 대출을 해주는 상품도 있고, 다른 상품으로 EPC 사에서 제공해주는 상품이 있습니다. 여기서 EPC사를 이용한다면 별도의 수수료가 부담되어야 하기에, 시공사를 통해 대출을 하고자 한다면 먼저 시공사측에 관련 문제를 문의해야 합니다.

 

5) 무자본 발전소 준공방법

무자본으로 발전소 준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필요한 것이 본인 소유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개발행위 비용 정도만 있다면 자본이 없는 상태로 태양광 발전 준공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을 이용하여 개발행위 비용, 토목, 토목공사에 드는 비용을 보충한다면 무자본으로도 사업이 진행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무자본 대출시 이율은 매우 높다는 단점이 있다는 점도 기억하셔야 할 것입니다. 부지의 일사량 등 여러 조건이 충족한 경우만 가능하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금을 계획하는 경우 태양광 시설 자금 대출 상환등의 조건에 대해서도 미리 충분히 컨설팅을 받아서 향후 수익에 대해 미리 배분을 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든 은행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대출이 진행되는 것도 아니기에 본인의 대출조건, 자본금 등을 모두 따져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에서는 관련해서 안정적인 대출금을 가지고 있어야 향후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금 조달 방안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