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SMP 가격 결정 요인과 판매 방법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9.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SMP 가격 결정 요인과 판매 방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은 SMP 가격 결정요인 및 판매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MP는 계통한계가격을 이야기 하며 거래 시간에 따라 적용되는 전력량에 대한 전력 시장가격을 말하는데 이를 다시 제주지역과 육지지역으로 구분합니다.

 

SMP 가격은 민간 발전사업자가 거래 전날 공급 가능한 발전 용량에 입찰을 하고, 전력거래소의 경우 시간대별 수요를 파악한 이후 제일 싼 가격을 제시한 발전기와 발전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 경우 해당 시간에 가장 높은 발전기 발전단가가 계통한계가격이 됩니다.

 

 

그러면 SMP 가격 결정과정,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그리고 판매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MP가격 결정과정: SMP 가격은 1시간 단위로 하루 전날 전력수용 예측량을 산정하여 발전회사로부터 공급가능한 발전용량을 입찰 받습니다. 이러한 입찰결과를 바탕으로해서 전력거래소에서는 시간대별로 발전계획을 수립해 발전기가 발전량을 확인해 가장 저렴한 비용을 제시하고 해당 시간에 가장 비싼 발전소의 발전단가를 시장가격으로 결정합니다. 발전단가는 원자력, 석탄, 중유, LNG 등 발전기의 변동비용에 따라 변동하게 됩니다. 가장 저렴한 단가는 원자력, 유연탄이고 가장 비싼건 LNG 발전단가입니다. 수요가 많은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는 LNG 발전 단가가 SMP로 결정됩니다.

 

 

② SMP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 LNG 가격과 국제유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력거래소의 연구에 따르면, SMP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 인자는 LNG 가격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한국에너지공단에서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SMP 가격이 국제 유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SMP 가격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수는 유가이고, 그 다음으로 LNG 가격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③ SMP 판매 방법 :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전력 시장에서 판매하는 방법이고 둘째는 한국전력에 직접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전력거래법에 따르면 발전사업자와 전기판매사업자는 전력 시장에서 전력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설비 용량이 1000kW 초과 하면 사업자는 전력거래소 거래시장에 SMP 시간대별 입찰을 통하여 거래를 합니다. 1000kW 이하 발전 설비 가지고 이는 사업자는 한전판매 희망 설비로 월 SMP로 한전과 거래를 통해 SMP 판매를 합니다. 20년 고정가격 계계약을 한전과 체결하면 SMP+REC로 계약 당시 입찰가격으로 거래가 되어 향후 REC 가격에 상관없이 장기간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겟습니다.

 

태양광 SMP 가격 결정 요인과 판매 방법에 대한 설명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