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 구성요소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9.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 구성요소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① 태양광셀

태양광셀은 일종의 반도체로 크기가 6인치(15.24cm) 정도인데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주는 태양전지를 이야기 합니다. 셀은 단결정과 다결정으로 구분됩니다.

 

1) 다결정

셀 형태가 4각으로 제조과정에서 정제하지 않기에 제품순도가 낮고 상대적으로 발전효율도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제조과정은 단순하고 대량생산 하기에 가격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단결정

단결정은 셀 형태가 4각으로 제조시 판넬의 원료를 폴리실리콘으로 정제했기에 제품순도가 높아 태양빛을 전기에너지로 변화시키는 효율이 매우 좋으며 가공 과정은 더욱 복잡하기에 대량생산은 어렵고 가격은 매우 높습니다.

 

② 모듈

모듈 또는 패널이라고도 불리는데 셀을 직렬로 36개 연결해 개방 출력 전압을 20V로 만듭니다. 72셀이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③ 어레이

모듈의 묶음을 어레이(Array) 또는 스트링(String)이라 부릅니다.

 

- 어레이(Array)의 종류 및 특징

 

▶고정식

1) 고정식 시스템 : 발전효율은 낮지만 시설비가 저렴하고 유지 관리가 용이한 시스템으로 처음 설치시 설취 위치 위도에 따른 태양광 입사각이 가장 좋은 각도로 설치를 합니다. 해안 지역이나 도서 지역 혹은 바람이 강하게 부는 지역에 적합합니다.

 

2) 가변 고정식 시스템 : 계절별 혹은 월별로 설치 위치에 따른 위도를 고려하여 어레이 각도를 수동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면적은 고정식보다 많이 필요하고 각도는 봄가을에는 30도 여름에는 15도 겨울에는 45도로 하는게 발전효율 증대를 가져옵니다. 고정식 대비 3~4%의 발전량 증대 효과가 있습니다.

 

 

▶추적식

1) 단축 추적식 시스템 장점

고정식보다 10~15%의 발전량 증대 효과를 가져오며 계절에 따라 태양광이 모듈에 직각으로 입사되도록 하는 트레킹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상하 추적시과 좌우 추적식으로 구분됩니다.

 

2) 양축 추적식 시스템 장점

고정식보다 20~25%의 발전량 증대 효과를 가져오며 트레킹 시스템을 적용해 정남을 기준으로 동시 추적을 합니다. 설치면적은 고정식보다 4~5배가 필요하고, 강풍 등에는 약하기에 높은 신뢰성이 요구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겟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시스템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