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대출 자금 조달에 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8.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소 대출 자금 조달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발전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금 조달(PF : 프로젝트 파이낸싱)은 핵심 관심 사항입니다.

 

PF와 관련된 이슈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어떤 금융상품 혹은 은행을 이용하는지와 또다른 하나는 전체 사업 비용 중 어느정도를 대출로 할 것인지입니다. 왜냐하면 대출비율에 따라 향후 수익구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① 정부 정책자금

다섯가지의 자금 조달 방안 중 가장 이상적인 대출 자금 조달입니다. 대표적으로 에너지공단에서 제공하는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책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하기에 현실적으로는 지원받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선정되어도 만약 시중은행에 별도 대출 심사를 받아야 하기에 지원 받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② 시중은행

현재 제 1금융권(시중은행)에서도 태양광 발전 시설 자금 융자 상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실제 대출 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많이 않습니다. 같은 은행 내에서도 지점에 따라 지점장 방침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고, 태양광 발전시설은 건축물이 아닌 공작물인데 이 경우 시설 자체가 가진 담보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③ 제 2금융권

제 2금융권에서 농업 태양광 관련 대출은 설치비용의 최대 80%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이 최장 2년이고 연간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하게 됩니다. 대출을 위해서는 해당 지역에서 농, 축협 상품의 취급여부를 확인한 후 시공업체와 공급계약을 한 후 신청을 하면 됩니다.

 

④ 태양광 시공업체를 통한 대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출 방법으로 태양광 시공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는 금융 상품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상품에는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첫 번째가 시공사가 은행권과 손잡고 대출을 알선해 주는 것과 EPC사에서 대출을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⑤ 무자본 발전소 준공방법

현재 본인 명의로 발전 부지로 쓸 토지를 가지고 있고, 개발행위 비용 정도만 돈을 가지고 있다면 무자본으로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추가로 받는 대출금으로 토목공사, 태양광시설비, 개발행위 비용 등을 부담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대출시 이율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대출 자금 조달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