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농촌 태양광 발전 사업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8.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농촌 태양광 발전 사업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농민, 어민, 축산인의 농가 소득 증대와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확산을 위해 2017년부터 정부는 농촌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농민은 아무나 되는 것은 아니고 적어도 농촌에 1년이상 거주하고 1,000㎡이상 농지를 경영하는 사람에 한정합니다.

 

 

농촌태양광사업의 장점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다른 사업을 위해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한다면 2% 후반대인 반면 농촌태양광 사업시 농민들에게는 500kW 미만의 용량인 경우 1.75%의 저금리로 5년 거치 10년 상환이라는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어 시중 은행 금리의 절반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둘째, 주민 참여를 위해 생산된 REC 가중치로 기존보다 최대 20%까지 높게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5인 이상 농업인 조합을 설립하여 발전소를 건설할 경우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REC 가격에 20% 우대를 받게 되면 수익이 최소 10% 상승하기에 농가에서 매우 유리한 제도입니다.

 

 

셋째, RPS 참여 발전공기업은 농촌태양광에서 생산된 REC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도록 하기에 REC 판매 부담이 농업인에게는 줄어 들었습니다.

 

넷째, 정부는 농촌 태양광 사업에서 농지 보전 부담금 50%하고 있어 농민들은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고 수익성 높은 태양광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올 7월 핫 이슈는 높은 염도로 농업 생산성이 떨어지는 간척 농지에 대해 태양광 발전 부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된 농지법 개정이 있습니다.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농촌 태양광 관련 극복해야할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첫째로 농촌 태양광 사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많다는 것입니다. 현재 에너지 공단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별로 순회 설명회를 돌며 농촌태양광 사업을 홍보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농민들 대다수가 사업내용을 충분하게 인지하지 못해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둘째로 지자체 조례입니다. 지자체에서도 기존 태양광사업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으로 농촌 태양광 정책에 역행하는 조례를 제정하고 잘못된 인식을 주민들에게 전달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농어촌공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태양광 상담 콜센터를 구성 운영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겟습니다.

 

농촌 태양광 발전 사업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