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선정 유의사항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3.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선정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꼭 필요한 것이 적절한 부지를 찾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전검토 작업은 성공적인 태양광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태양광 토지 선정과 관련해서 주의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태양광부지 발전사업 가능 지역인가?

땅의 지목, 즉 땅의 목적이 태양광 발전 여부를 결정합니다. 문화재보호, 개발제한 같은 지목의 경우에는 태양광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의 동의가 필요하고, 농업 진흥 지역의 경우 토지에 직접 태양광 설치는 힘들지만 건축물을 활용하는 방식으로는 가능합니다. 또 고려해야 할점은 한전계통연계용량이 해당 지여겡 충분히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확인하고 용량이 있다면 발전사업허가가 나오는데로 즉시 PPA 계약 신청을 해 용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 태양광부지 개발행위 허가가 가능한가?

태양광 발전소 부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개발행위 관련된 사항입니다. 태양광 사업을 하고 싶어도 개발행위 허가가 나지 않는다면 태양광 사업을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허가 기준은 지역마다 조례에 따라 다른 조건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를 위해 토지의 정확한 주소를 알아내 지자체 조례에 따라 적합한 부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같은 임야여도 목적에 따라 보전산지, 준보전산지로 나뉘어 개발 가능여부도 달라집니다. 최근에는 산지 관리법이 강화되어 경사가 15도 이상인 곳은 개발이 되지 않기에 임야지역은 거의 대부분이 과거에는 발전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불가능 합니다.

 

 

 

 

사업지의 주민 반대 이력이 존재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과 관련해 복병인 것이 민원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허가가 나더라도 관련 주민 반대로 사업이 좌초되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 부지의 음영과 주변 환경

인허가 단계에서 문제가 없다면 이제 부지의 주변환경, 그늘, 방향 등 실질적인 것들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지의 방향이 태양빛을 받기에 좋지 않다면 구조물 높이와 방향에서 발전량을 향상시킬 방안을 모색하도록 해야하며 음영이 발전량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선정 유의사항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