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발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23.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발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빛을 받아 전기를 생산하기에 태양빛을 많이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태양빛과 관련된 개념인 일조량, 일사량등 관련 용어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사 혹은 일사량

일사량은 1분동안 1제곱미터에 태양으로부터 오는 태양빛 복사에너지 양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일사량은 겨울보다는 여름이 높으며, 하루 중에서 태양이 태양광 모듈에 직각면으로 위치하는 시간때가 제일 높습니다.

 

 

2. 일조 혹은 일조시간​

해가 떠서 해가지는 시간까지 지표면에 태양빛이 비추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이 일조시간입니다. 따라서 일조시간은 겨울보다는 여름에서 늘어나기에 발전량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주변 지역에 산이나 그늘이 있다면 발전량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 일사량, 일조시간과 ​태양광 발전 생산량

일조시간과 일사량 중에서 태양광 발전량에 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일사량의 경우 우리나라 국토 자체가 좁기 때문에 그렇게 편차가 크지 않습니다. 그러니 태양광 발전과 관련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일조시간입니다. 일조시간에서도 지역별 일조시간 보다는 지역내에서 지형요인에 따른 일조시간이 발전량과 더 큰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지형 요인에서도 음영이 지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일부 태양광 패널의 경우 발전 양식이 다결정 모듈이 아니라 고효율 단결정 모듈인데 단결정의 경우에는 음영부분이 아니라 전체 모듈의 발전량도 같이 저하될 수 있기에 음영이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임야지역의 경우 음영이 발생될 확률이 다른 지역보다 높기에 특히 음영여부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발전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