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재질 관련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6.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구조물 재질과 관련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명은 대략 20년 정도로 매우 길기 때문에 태양광 구조물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패널을 받치는 지지대가 중요하며 오늘은 지지대의 재질이 되는 알루미늄 & 용융아연도금스틸 (H.D.G - Hot Dip Galvanize) & 포스맥(PosMac) 구조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태양광 알루미늄 구조물

1) 장점 : 일반적인 철 구조물보다 무게가 3분의 1로 감소했지만 녹 같은 것은 발생하지 않아 철보다도 수명이 긴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향후 부식으로 인해 유지보수가 필요한 철 구조물에 비해 유지 보수비용이 적게 들어 경제적인 편이라고 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구조물은 건축물의 옥상같이 하중을 줄여야 하는 곳에 많이 사용된다.

2) 단점 : 강도에 있어서 철보다 약하며 철 구조물 보다 값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 용융아연도금스틸 (H.D.G - Hot Dip Galvanize)

철강을 아연이 녹아있는 철강에 담가 도금을 하는 방법으로 아연 도막이 두껍게 형성되어 내구성이 일반 철강에 비해 좋아 집니다.

1) 장점 : 비용이 저렴하며, 기술의 발달로 취약점인 내식성을 보완했습니다. 충격, 마찰 등에 따른 박리가 일어나지 않는게 장점이다.

2) 단점 : 부식에 따른 구조물 손상이 매우 크며, 철강회사에서 제작공장, 도금공장을 거치기에 운송비가 크게 발생한다.

 

 

⭕ 포스맥(PosMac)

포스맥은 포스코에서 개발 생산했으며 아연, 마그네숨, 알루미늄 등으로 도금되어 기존의 용융아연도금강판 보다 내식성이 다섯배 높은 것으로나 나타났습니다. 이는 스테인리스보다도 내식성인 강한 것으로 건축외장재, 에어컨 실외기, 각종 펜스 등 미세먼지가 많은 지역에 적합합니다.

 

1) 장점 : 포스맥 소재의 수명은 대략 25년으로 상대적으로 다른 소재에 비해 긴 편이며, 용접이 필요없고 현장에서 조립 및 수평, 높낮이 조절이 용이합니다.

2) 단점 : 용융아연도금스틸 대비 고가이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재질 관련 설명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