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SMP 가격 결정요인과 판매 방법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8.

 

회원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SMP 가격 결정요인과 판매 방법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시길 바랍니다.

 

 

SMP(계통 한계 가격)이라 함은 거래 시간별로 적용되는 전력량에 대한 전력 시장가격(원/KWh)을 말하며 육지 및 제주지역으로 구분이 되며, 발전사업자의 수익과 직접적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SMP 가격은 전력거래서에서 시간대별 예측된 전력 수량을 파악한 후 가장 저렴한 비용 제시한 사업자와 거래를 하게 됩니다. 이때 가장 높은 반전기 발전단가가 해당 시간대의 계통한계가격이 됩니다.

 

그러면 SMP 가격 결정과정,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그리고 판매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SMP가격 결정과정

SMP 가격은 1시간 단위로 발전회사로부터 공급가능한 발전용량을 입찰 받고, 입찰에 따라 전력거래소에서 시간별 발전계획을 수립해 가장 저렴한 비용을 제시하고 발전량 확인후 가장 비싼 발전소 발전비용 단가로 시장가격을 형성합니다. 하루 전에 전력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교차하는 곳에서 가격이 형성됩니다. 이때 원자료, 석탄, 중유 등의 발전기 연료비에 따라서도 SMP 가격은 변동 가능합니다.

 

 

② SMP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전력거래소 연구에 다르면, SMP 가격 결저엥 영향을 주는 요인이 LNG라고 했지만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국제유가도 가격을 형성하는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가격에 가장 영향을 주는 변수는 유가이고 그 다음이 LNG가격이라고 합니다.

 

 

③ SMP 판매 방법

전력 시장에서 판매하는 방법과 한전에 직접 판매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판매는 규모에 따라 1000kW 이하에서는 한국전력 판매 희망 설비로 월 가중 평균치로 한전과 거래가 이루어지고, 1000kW 초과에서는 전력거래소에서 SMP 시간대별 거래 입찰방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가격 결정요인 및 판매 방법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