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ESS 정의와 구성요소 및 종류와 향후 전망 파랑티에스 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8. 5.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 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ES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정의

 

신재생에너지는 기본적으로 불규칙한 전력을 가지고 있는데 ESS는 이를 안정화시켜주는 장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력수요가 적을 때는 태양광 전력을 저장하고, 전력수요가 많을 때는 저장된 전력을 사용하도록 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전력 계통의 안정적 운영 및 에너지 효율향상을 이뤄 송전의 제한을 최소화합니다.

 

 

2. ESS 구성요소

 

1) 배터리 : 계통 혹은 PCS로부터 받은 전기에너지를 직류로 충전 또는 저장하거나, 저장된 전기를 계통에 출력 또는 방전시키는 동작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2) 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배터리 전류, 전압, 온도등을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저장하고 저장용량을 계산하여 향후 수명을 예측해 배터리를 감시하는 것으로 PCS, PMS와 통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장치입니다.

 

3) PCS : Power Conditioner System의 약자로서 전력변환장치라고도 한다. 태양광 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한 후 이를 상용의 전압, 주파수를 가진 전력으로 바꿔주거나 혹은 반대로 상용의 전원, 주파수를 가진 전기에너지를 직류(DC)로 변환해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동작을 수행하는 장치를 이야기 합니다.

 

4) PMS or EMS : Power Management System 또는 Energy Management System을 약자로 하며 에너지 저장장치 내의 소비를 감시 규제하며, 전력사용이 얼마나 될지 예측하여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PCS와 배터리 주변기기 정보를 제공받아 에너지 저장장치로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장치이며 어플의 연산결과를 반영해, 배터리관리장치에 관리와 지시를 하는 장치를 이야기 합니다.

 

 

3. ESS에너지 저장장치 종류

 

1) 피크저감용 : 저렴한 시간에 전력을 저장하고 전력요금이 고가가 되는 시간에 저장했던 전력을 사용해 전기요금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피크저감용 ESS는 전력사용이 많은 대형공장 혹은 제조업체에서 전력비용을 줄이는데 사용됩니다.

 

2) 피크저감 + 비상전원용 :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비중이 커지면서 신재생에너지 발전이 미미한 시간대인 오후에 전력 수요가 올라가는 모양이 오리같다고 붙여진 이름인 덕커브 현상의 일어나지 않도록 전압이 떨어지는 시기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장치로 전력이 다운되면 안되는 병원 혹은 백화점 같은 곳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신재생안전화용 – 태양광의 연계사용 : 태양광 출력이 바뀌는 경우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전력 품질 개선을 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4) 주파수조정용 : 예비전력을 저장해 계통 운영비용을 감소시키며 한정송배전망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4. 태양광 ESS 전망

 

ESS 시스템을 기존 태양광 시설과 같이 사용하면 평균수익이 크게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경우 수익은 대략 2배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현재 태양광 ESS 시스템 시장이 2024년까지는 약 14GW 규모로 성장일 예상되는 상황에서 중국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받는 중국의 태양광 ESS 시스템 분양는 향후 2020년에는 두 번째로 큰 시장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ESS 정의와 구성요소 및 종류와 향후 전망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